조형물

남성 인물 흉상 동상 청동 브론즈 조형물 제작

[인물 흉상 제작] 청동 브론즈 소재의 남성 흉상 동상 제작 사례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 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남성 인물 흉상 제작사례로 높이 600mm의 흉상과 1000mm의 금속 기단으로 구성된 기념 동상 입니다. 브론즈 소재의 조형물은 불연성, 내구성, 내식성이 뛰어난것이 장점으로 실외에서도 특별한 유지관리가 필요없을 만큼 파손과 변질의 우려가 적습니다. 하지만 복잡하고 많은 공정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작업으로 인해 제작비용이 일반 frp 조형물대비 단가가 높은것이 특징이며 제작기간도 1~2달정도 긴호흡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동상 조형물은 청동 소재가 전해주는 육중한 느낌과 중후한 컬러감으로 위인동상이나 기념 동상 등 인물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조형물입니다. 특히 흉상 조각은 일반적인 상징 조형물과 달리 인물의 디테일한 표정과 주름 묘사, 인물이 가지고 있는 분위기까지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누구나 작업할수 있는 조형은 아닙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개인이 의뢰주신 건으로 각 공정별 상세 이미지를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점토 원형 제작 과정[인물 흉상 제작] 청동 브론즈 소재의 남성 흉상 동상 제작 사례 상담과정에서 전달주신 다각도의 이미지와 시기별 얼굴 변천과정, 얼굴의 특징, 체구와 성향등을 상세히 기록하고 내용들을 바탕으로 점토를 이용해 원형을 빚어줍니다. 먼저 베이스 플레이트 위로 골조작업을 진행하고 철사를 촘촘히 이어 기본 골조를 완성합니다. 그리고 점토를 골조 위로 발라주고 대략의 사이즈에 맞춰 형태를 완성합니다. 각 부분별 특징에 맞춰 부분 작업을 진행하고 각 단계별 완성시 클라이언트께 공유하며 수정사항들을 반영해 점차 완성도를 높혀갑니다. 여러번의 디테일 수정과 인물이 전달하는 분위기 연출에 신경쓰며 계속해서 완성도를 높혀갔습니다. 점토작업은 계속해서 물을 뿌려주며 정밀 수정이 가능하도록 작업하고 최종 컨펌이 되기 전까지 계속해서 원형 습도를 유지해 줍니다.

 

2. 실리콘 몰드 작업[인물 흉상 제작] 청동 브론즈 소재의 남성 흉상 동상 제작 사례원형 조각이 완료되고 클라이언트 최종 확정이 되면 이제 몰드를 만들 차례입니다. 흉상 조형물은 인물의 골격과 인체 구조, 머리카락, 주름, 표정 등 매우 세밀한 부분까지 완벽하게 복원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몰드를 제작할때에도 일반적인 석고나 frp를 이용하지 않고 밀도가 높은 실리콘을 이용해 몰드를 만들게 됩니다. 점토원형 위로 이형제를 2~3회 바르고 난뒤 미세한 구멍과 주름도 표현할수 있는 실리콘 몰드를 제작하게 됩니다. 실리콘이 굳어지면 안쪽 점토 원형을 걷어내고 안쪽면으로 다시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frp 성형체를 만들게 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성형체의 겉면을 매끈하게 다듬고 적절한 부위별로 분할을 해줍니다. 분할된 성형체를 가지고 주조작업에 필요한 모래 몰드를 만들게 됩니다.

 

3. 청동 주조작업 및 글자 각인[인물 흉상 제작] 청동 브론즈 소재의 남성 흉상 동상 제작 사례 분할된 frp 성형체를 바탕으로 석분소재의 모래몰드를 제작 합니다. 겉틀과 속틀을 만들어 철근으로 엮어 하나로 조립한뒤 쇳물이 들어갈수 있도록 탕구작업을 해줍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형틀을 땅속에 매립해 형태의 변형을 최소화 해주게 됩니다. 매립한 형틀에 쇳물을 일정한 속도로 부어주고 굳어지면 매립했던 형틀을 꺼내 주물을 꺼낸뒤 형태에 맞춰 조립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이음새 부분과 겉면을 매끈하게 연마해 주고 화학약품을 이용해 원하는 컬러가 나올수 있도록 겉면을 부식시켜 줍니다. 그리고 완성도를 높혀주기 위해 지정색상으로의 컬러와 코팅작업을 추가해 줍니다. 기단부에 부착될 문구는 오석을 이용해 각인한뒤 지정컬러로 도색해 줍니다. 그리고 글자부위만 다시 도색을 벗겨내 검은색으로 표현해 줬습니다.

 

4. 금속 갈바 기단 작업[인물 흉상 제작] 청동 브론즈 소재의 남성 흉상 동상 제작 사례기단부는 금속 갈바 스틸을 이용해 형태를 완성했습니다. 높이 1000mm 의 정사각기둥을 제작하고 방청작업후 1차 블랙컬러로 도색을 진행합니다.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이미지 연출을 위해 무광코팅으로 기단부 표면을 완성하고 하부 각 모서리 부분에 지지할수 있는 다리를 부착합니다. 완성된 기단은 글자 각인이 완료된 오석을 지정위치에 부착해 최종 형태로 완성시켜 줍니다. 야외 설치용 흉상에는 일반적으로 석재를 이용한 기단을 제작하는것이 일반적이지만 실내 기념동상 목적이라면 이번 사례처럼 금속 갈바기단도 충분히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수 있습니다.

 

5. 운송 및 설치 공별도[인물 흉상 제작] 청동 브론즈 소재의 남성 흉상 동상 제작 사례모든 제작과정이 마무리 되면 안전하게 포장한뒤 설치장소로 운송해 드립니다. 별도의 설치 작업 없이 가정집 안에 배치할 목적이기 때문에 바닥부 고정작업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단과 흉상은 흔들림 없이 실리콘으로 고정해주고 지정 장소에 배치해 드렸습니다. 특정 인물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되는 흉상은 일반적으로 1~2달의 제작과정이 필요하며 되도록 인물의 많은 정보 전달과 상담을 통해 싱크율이 높은 인물을 제작할수 있습니다. 또한 흉상 제작은 인체조각을 전문으로 하고 해부학적 이해가 완벽한 전문가를 통해 진행되어야 만족도 높은 흉상을 제작할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동상제작 사례와 경험으로 노하우가 충분한 마롱컴퍼니에서 진행된 흉상 제작 사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청동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