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소무의도 브론즈(청동) 새우 조형물 제작 및 개비온 설치
안녕하세요. 기관과 기업, 개인의 다양한 미술 프로젝트에 대한 종합 솔루션,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먼 옛날, 선녀가 하늘에서 내려와 춤을 추고 올라갔다는 전설이 섬의 이름이 된 무의도. 중심의 큰 섬을 대무의도, 그 옆의 작은섬을 소무의도라고 하는데요. 이전엔 섬이었지만 지금은 본토와 다리가 연결이 되면서 대중교통으로도 비교적 쉽게 방문할 수 있는 서울 근교의 섬입니다. 이번에 마롱에서 함께한 곳이 시원한 바다 경관이 돋보이는 인천의 소무의도인데요. 개인과 기관, 기업들의 다양한 미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마롱컴퍼니에서 소무의도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는? 바로, 거대 새우 모형 동상 제작 프로젝트입니다. : ) (새우 매니아 분들이 엄청 좋아하실, 대형 조형물 프로젝트에요 ㅎㅎ)
PROJECT_NO : 2107_395
클라이언트께서는 소무의도를 찾는 사람들에게 기념이 될 수 있는 포토존 제작을 원하셨어요. 새우 형태의 브론즈 조형물을 제작해, 글자조형물과 어우러지는 상징 조형물을 만들기 원하셨습니다. 600 높이의 개비온 기단을 만들어 그 위에 조형물들을 설치하는 방법을 설계되었죠. 사진을 통해 현장의 모습을 확인하고, 다양한 레퍼런스 사진을 통해 클라이언트께서 가장 원하는 느낌을 찾아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안내판 및 투광기 설치 등 세부 작업들을 조율했죠. 새우 모형을 세우기도 하고, 기울이기도 하는 등 이번 상징 조형물의 가장 잘 어울리는 구도를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했는데요. 최적의 느낌을 찾기 위해, 3D로 이미지를 만들어 현장 사진에 합성하는 등 시뮬레이션 작업도 병행했습니다. 심사 숙고 끝에 최종 시안을 결정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모형 제작이 시작되었습니다!
첫 단계로, 원형을 조각합니다. 원형 조각의 소재 선택은 대상의 디자인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비교적 단순한 형태는 스티로폼 소재를, 주름이나 털 등의 섬세한 표현이 필요한 경우는 점토 소재를 사용합니다. 이번 건은 비교적 심플한 형태기에 스티로폼 소재로 원형을 조각했습니다. 스티로폼 조각은 크게 2가지 방법으로 하는데요. 3D 파일를 이용, 기계로 스티로폼 블록을 열선 커팅해서 조각하는 방법, 혹은 이미지 시안을 바탕으로 작가 분이 직접 조각칼로 원형을 조각하는 방법입니다. 이번처럼 대형 조형물이어서 하나의 블록으로 원형을 완성시키기 어려운 경우에는 여러 개의 블록을 사용, 각 부위별로 조각한 후 하나로 결합시킵니다. (사진을 자세히 보면, 스티로폼 조각들의 연결 부위를 찾아보실 수 있어요!) 원형 조각을 클라이언트에게 확인 받고, 이를 기반으로 다음 브론즈 조형물 제작이 이어집니다.
동상 제작은 주조 방식으로 이뤄지는데요. 이를 위해 ‘몰드’가 필요합니다. 원형을 이용해 몰드를 만들고, 다시 이 몰드에 녹인 쇳물을 부어 주조합니다. 고온의 쇳물을 사용해 제작하기에 광장히 난도가 높은 작업입니다. 쇳물로 인해 몰드가 망가거지거나 벌어지지도 않아야 하며 쇳물을 잘 굳이는 것도 고려해야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몸통과 다리 부분을 따로 제작한 후 용접해 새우 모형의 전체 형태를 만들었습니다. 용접 부위를 포함, 표면을 매끄럽게 연마한 후에는 ‘부식’을 시킵니다. 우리 주변의 청동 조형물들을 보면, 같은 청동 소재임에도 색이 다른 것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부식 정도나, 소재의 혼합 비율에 따라 색이 다른 것도 있지만, 제작 시 다른 색을 ‘입히는’ 영향을 가장 크게 받습니다. 특별한 약품을 사용해 표면을 인위적으로 부식시키는 방법으로 다른 색을 표현할 수 있거든요. 작업 전 클라이언트와의 협의를 통해 정한 색을, 부식으로 표현했습니다. 부식 정도에 따라 색이 달라집니다. 코팅으로 모든 공정을 마무리한 후 현장으로 운송했습니다. : )
소무의도 조형물 설치 현장입니다. 개비온 설치는 물론 굉장히 무거운 소재의 브론즈 조형물을 안전하게 설치, 고정하기 위한 고난도의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개비온 자체의 무게(돌 무게)와 그 위에 설치될 청동 소재의 무게를 감당할 수 있도록 굵은 철제 프레임을 짰으며, 이를 하단에 단단하게 용접해 흔들리지 않도록 했습니다. 개비온은, 위 사진처럼 철망 안에 돌들을 채운 형태의 구조물인데요. 돌이라는 자연물을 통해 고급스럽고 특별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개비온 위에 바로 조형물을 바로 연결할 경우, 바람이나 충격 등에 쉽게 넘어질 가능성이있기에 개비온 안 쪽에 금속 프레임을 설치하고 그 것에 각 조형물을 견고하게 연결시켰습니다. 조형물 하단의 지저분해 보이는 부부은 시멘트 작업으로 깔끔하게 마무리했습니다.
섬이라서 밤이 더욱 어둡게 느껴지는데요. 늦은 시간 방문하시는 분들을 고려, 야간에도 잘 보이도록 투광기를 설치했으며 이에 관한 전기 공사도 이뤄졌습니다. 야외에 그대로 노출되는 것이기에 비나 눈 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하는 것이 필수죠. 새우 조형물 하단에는 소무의도에 대한 설명을 적은 안내판을 설치해 이용자들의 소무의도 방문을 더 의미있게 만들어줍니다. 가까이에서 촬영한 사진들을 보면 상당히 고퀄리티로 제작된 조형물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 )
모든 설치 작업을 마친 후의 모습이며, 주간과 야간의 모습을 각각 담았습니다. 마감 상태를 확인하여 최종 보완하고, 무엇보다 안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점검함으로써 이번 소무의도 새우 모형 동상 제작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방문하시는 분들을, 소무의도 상징 조형물과 함께 기념 사진 잊지 마세요 : )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