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군포초등학교 금속 스테인리스 상징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군포 초등학교 정문 화단에 설치한 스테인리스 소재의 금속 상징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군포시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디자인 컨셉 단계부터 참여해 설치까지 전 공정을 진행했던 사례입니다. 사업의 의미와 설치 현장을 고려한 금속 상징 조형물과 설명판을 함께 제작/설치 했습니다. 각 공정별 이미지를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설계 도면 작업 이번 프로젝트는 군포시청의 사업내용을 확인하고 목적에 적합한 디자인 컨셉 제안 단계부터 참여했습니다. 기획의도에 맞는 타입별 시안을 제안하고 선택된 컨셉에 맞춰 시안과 설계도면을 더욱 발전시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유려하게 뻗은 곡선의 오브제는 각각 시민이 이룬 100년 군포의 길 그리고 시민과 함께할 새로운 100년의 길을 의미하는 시안입니다. 측면의 청색은 군포시, 녹색은 군포시민, 그리고 100개의 타공은 100년을 의미합니다. 상부로 올라갈수록 극적으로 뻗어나가는 길의 형상을 통해 군포시의 발전과 시민과의 화합/상생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2. 금속 가공 확정된 시안을 가지고 설계도면을 작업하고 도면 내용에 따라 금속 가공을 시작합니다. 사이즈확인후 스테인리스 스틸을 레이저 컷팅한후 해당 위치에 타공해 줍니다. 판 가공이 완료되면 각 판들을 접합해 주고 타공부는 사이즈에 맞는 파이프를 제단해 하나씩 삽입/접합해주는 작업이 이어집니다. 100개의 타공부 모두 파이프가 내장되 작업시간이 오래걸렸습니다. 파이프 접합이 완료되면 외부면 폴리싱 작업을 통해 거울과 같이 반짝거리는 광택을 표현해 줍니다.

기단부와 작품설명판 역시 스테인리스 스틸을 가공해 완성해 주고 설명판 상부는 스테인리스 스틸판에 음각 부식작업후 검은색 잉킹 작업으로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타공한 조형물을 기단과 접합해 주고 기단부 내부는 골조 보강후 설치를 위해 각 모서리에 전산볼트를 사이즈에 맞춰 잘라내고 접합했습니다.

 

3. 도색 및 코팅 작업금속가공이 마무리 되면 도색작업을 이어갑니다. 도색은 조형물의 측면부와 기단부에 적용하는데 먼저 도료의 접착력을 올려주기 위해 프라이머를 도포해 줍니다. 그리고 지정컬러 조색후 우레탄 페인트로 각 부분별 도색을 진행합니다. 도색전 미리 꼼꼼하게 빈틈없이 마스킹 작업을 진행하고 도료를 도포해준 뒤 변색을 예방하기 위해 UV 클리어 코트를 마지막으로 도포해줍니다.

 

4. 운송 설치 공정 설치 시공전 미리 현장에서는 설치 장소에 터파기를 한후 그위로 시멘트 몰탈 작업으로 기초 작업을 진행합니다. 시멘트가 잘 양생될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선작업 하고 설치일에 맞춰 조형물을 차량으로 운송후 크레인을 이용해 조형물을 이동 운반 합니다. 사이즈에 맞춰 기초 바닥부에 타공하고 케미칼 앙카 방식으로 고정설치를 진행합니다. 미관상의 이유로 이번 상징 조형물은 셋트앙가 고정방식이 아닌 케미칼 앙카방식으로 고정했습니다.

 

5. 설치 완료상징 조형물과 작품설명판까지 모두 설치가 되면 설치 장소에 토사를 덮어 주변 조경에 어울리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현장을 정리하고 다시한번 고정상태와 외부 마감상태, 안전성 여부를 재확인한뒤 현장사진을 남깁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본 사업 관련 담당자와 함께 제막식에 참석해 조형물의 제작의도와 작품설명을 함께 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상징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