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FRP 벤치 캐릭터 조형물

[FRP 캐릭터 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대전하면 떠오르는 명소, 바로 성심당에서 의뢰주신 프로젝트인데요. 성심당의 마스코트 캐릭터를 FRP 소재의 캐릭터 조형물로 제작해 벤치에 설치한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입니다. 대전에 들를일이 있으면 한번쯤 먹어봤거나 들어보셨을 대형 베이커리 매장 성심당은 그 인기만큼이나 귀여운 성심이 캐릭터를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 역시 마스코트 캐릭터를 활용한 벤치 포토존 제작건으로, 은행동본점과 DCC점 매장 입구에 설치해 많은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1차 제작이후 반응이 좋아 추가 제작을 했던 성심이 마스코트 캐릭터 조형물의 제작 과정을 소개합니다.

 

1. 디자인 시안 공유, 제작 가이드 논의[FRP 캐릭터 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성심당의 마스코트 캐릭터의 디자인 시안을 전달주시며 제작관련해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유선상으로 논의드리고 직접 내방하셔서 제작관련 논의를 진행했는데요. 가장 중요한 제작비용과 기간은 상담을 통해 결정됩니다. 어떤 목적으로 어느장소에 어떻게 노출을 원하는지, 대략적인 예산을 어느정도로 생각하고 있는지, 퀄리티는 어느정도 수준을 생각하는지 등 실 제작에 필요한 내용들을 공유하고 그에 맞는 소재와 제작방법 등을 고려해 제작 견적과 제작기간을 산출할수 있습니다. 디자인 시안이 있다면 별도의 디자인비용 없이 제작/운송/설치 비용으로 견적을 받을수 있습니다.

 

2. 스티로폼을 이용한 원형 조각[FRP 캐릭터 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전달주신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원형을 조각합니다. 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을 조각하게 되며 높이 1.8M 정도 되는 직육면체의 스티로폼 덩어리를 제작하고자 하는 사이즈에 맞춰 열선으로 형태를 떠내고 그 이후 작업은 전문 조각 작가분들이 수작업으로 형태를 조각해 나가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단계별로 조각이 진행되어 점차 완성도를 높혀가는 방식으로 제작 됩니다. 위 이미지는 1차 원형조각 단계로 대략적인 사이즈와 형태를 구현하고 세부 터치전 이미지 입니다. 클라이언트께 단계별 조각검수를 통해 다음 공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FRP 캐릭터 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1차 원형조각이 완성되고 약간의 형태와 사이즈 수정작업을 거쳐 세부조각을 진행합니다. 형태 묘사가 완전히 마무리 되면 조각도로 깍은 느낌의 겉면질감을 글라인더로 매끈하게 갈아 커버해 줍니다.  이후 도색으로 표현될 눈코입과 주근깨 표현을 직접 그려넣어 실제 캐릭터와 싱크로율을 높혀 줍니다. 원형조각 공정에서는 약간의 형태와 질감, 사이즈 등을 수정할수 있지만 포즈의 전면수정이나 사이즈업을 할수는 없습니다. 케이스에 따라 디테일하고 정밀한 묘사가 필요한 인물 조형물 경우 스티로폼 원형 위로 유토로 소조해 형태를 완성하기도 합니다.

 

3. FRP 성형 작업[FRP 캐릭터 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클라이언트에게 완성된 원형을 공유해 드리고 추가 수정이 없을 경우 원형을 바탕으로 몰드를 뜨게 됩니다. 몰드는 흔히 얘기하는 틀을 말합니다. 이 틀을 한번 만들어 놓으면 계속해서 같은 형태의 조형물을 만들어 낼수 있기 때문에 몰드의 보유여부에 따라 제작견적에 큰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몰드는 석고나 실리콘으로 흔히 제작하지만 FRP로 몰드를 제작하는 경우도 있고 청동이나 브론즈 조형물일 경우 쇳물을 버텨낼수 있는 모래로 몰드를 만들기도 합니다. 몰드 안쪽으로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고 굳힌다음 몰드를 떼어내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성형체만 남게 됩니다.

 

4. 도색 공정 _ 프라이머 작업[FRP 캐릭터 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FRP 성형체를 캐스팅 한후 겉면을 매끈하게 다듬는 샌딩작업과 퍼티작업을 거치면 조형물에 생동감을 입혀줄 도색작업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페인트를 성형체에 바르기 전 FRP 성형체와 도료의 접착력을 증가시키는 프라이머 작업을 먼저 진행합니다. 이 프라이머는 성형체 겉면을 다시한번 정리해줄뿐 아니라 우레탄페인트의 접착력을 증가시켜 시간이 지나도 성형체에서 도료가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프라이머는 액상형태로 되어 있어 에어건을 이용해 뭉침 없이 고르게 뿌려줍니다. 건조되면 페인트를 입혀주게 됩니다. 도색 전 다시한번 표면상태를 체크합니다.

 

5. 도색공정 _ 우레탄 페인트 작업 [FRP 캐릭터 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도색은 제작전 공유해주신 디자인시안의 팬톤컬러 넘버를 기준으로 페인트를 확보합니다. 지정컬러를 사용해야 하는경우 페인트를 별도 구매하지만 지정컬러가 없다면 전달주신 시안을 받아 가장 유사한 색으로 조색해서 클라이언트에게 공유해드리고 도색을 진행합니다. 도장면 외 나머지는 모두 위와같이 비닐과 테이프로 꼼꼼하게 마스킹 처리해 색의 경계면 번짐없이 완성도 높게 작업합니다. 지정면이 다 마르면 다시 같은 방식으로 마스킹처리하고 다른 부분을 도색합니다. 그라데이션이나 깊이감을 표현할 경우 2차 리터칭 작업을 통해 더욱 디테일하게 표현합니다.

 

6. 도색 공정 _ 코팅작업 [FRP 캐릭터 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우레탄페인트가 완전히 자연건조되면 마지막 공정인 코팅제를 도포해 줍니다. 이번 성심이 캐릭터의 설치 위치가 실내가 아닌 상시 실외 노출이고 많은 방문객의 접촉을 예상해 내구성과 변색방지를 위해 반듯이 필요한 공정입니다. 코팅작업은 유광,무광,반광으로 작업하는데 이번 케이스는 성심이의 부드럽고 포근한, 고급스러운 이미지 연출을 위해 실외 조형물임에도 무광으로 코팅되었습니다. 무광코팅의 장점으로는 포토존 조형물로 활용할 경우 햇빛에 빛반사가 적어 사진촬영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7. 운송 및 설치 공정[FRP 캐릭터 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 [FRP 캐릭터 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 [FRP 캐릭터 조형물] 대전 성심당 마스코트 "성심이" 벤치 포토존 조형물 제작설치장소인 대전까지 조형물을 운송합니다. 두꺼운 발포지로 외부를 감싸고 안쪽으로 완충재를 넣어 운송간 외부 충격을 최소화하며 현장까지 조형물을 운송합니다. 현장에 도착해 미리 설치해놓은 기성벤치에 고정작업을 진행합니다. 미리 조형물에 금속날개를 설치해 현장에서 볼트로 고정작업을 진행합니다. 볼트 고정후 튀어나온 부분은 글라인더로 갈아내고 안전과 미관을 고려해 볼트캡으로 마감처리 합니다. 설치 공정이 마무리 되면 다시한번 운송/설치간 발생한 외부 스크래치를 확인하고 안전성을 재점검하며 이번 성심이 캐릭터 조형물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성심이 캐릭터 조형물과 같이 기업/기관의 마스코트를 이용한 벤치 포토존 조형물 사례가 궁금하거나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