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대형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대전에 위치한 대청댐 물문화관 메인 광장에 설치한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 설치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대청댐을 상징할수 있는 글자 조형물 제작 설치 건으로 자사에서는 기획과 디자인, 설계, 제작과 운송, 설치 전과정을 진행했고 기초공사는 발주처에서 직접 진행했던 사례입니다. 대청댐의 영문 알파벳을 스테인리스 스틸을 가공해 제작하고 청량한 색채감을 입혀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마운드 형태의 바닥면에 리듬감있는 배치로 고정한 뒤 잔디 마감으로 주변 경관과 조화를 고려했습니다.

 

1.디자인 제안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대형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클라이언트와의 논의를 통해 제작의도를 확인후 목적에 맞는 컨셉시안을 제안드리고 픽스된 컨셉에서 디벨롭합니다. 클라이언트의 의사가 반영되고 더욱 안정적인 구조와 디자인으로 최종 시안을 제안드리고 최종 확정이 되면 실시설계 도면작업을 진행합니다. 글자 조형물의 도면부터 설치 방식, 기초 작업, 조경작업 까지 전체 디자인에 대한 설계도면 작업을 완성하게 됩니다.

 

2. 금속 가공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대형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확정된 시안과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금속 가공을 시작합니다. 먼저 스테인리스 2T강판을 사이즈와 형태에 맞춰 레이저 컷팅해 줍니다. 글자 조형물은 금속으로 제작할 경우 스테인리스 소재가 가장 내구성이 좋고 부식에 잘 견딜수 있기 때문에 습도가 높은 환경(바닷가, 강, 댐 등)에서는 다른 금속 소재보다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하는것을 제안합니다.

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대형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전후측면을 컷팅한 스틸판을 각부분별 용접작업을 통해 글자 형태를 완성합니다. 접합이 완성되면 전체 접합면을 매끈하게 글라인더로 갈아주고 샌딩작업이 마무리 되면 베이스 플레이트와 글자를 지지할수 있는 지지대를 용접해 줍니다. 이번 글자 조형물은 각각의 글자 높이를 달리 적용해 리듬감을 표현하는 작업으로 지지대 사이즈가 다르게 적용되었습니다.

 

3. 도색 및 코팅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대형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베이스플레이트와 글자의 지지대 접합이 완성되면 접합부를 다시한번 매끈하게 다듬어 주고 도색전 프라이머를 입혀 줍니다. 프라이머는 지정컬러 도색전 도료와 금속의 접착력을 높혀주고 평활도를 높혀 퀄리티 높은 도색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샌딩과정에서 손상이 된 부분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해당부분은 퍼티로 메꿔준 다음 지정컬러 도색을 준비합니다.

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대형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프라이머가 완전히 건조되면 우레탄 페인트로 지정컬러 조색을 합니다. 디자인 단계에서 확정한 컬러를 팬톤칩 기준으로 확인하며 정확한 컬러를 표현해 줍니다. 에어건으로 고르게 도포해 주고 완벽하게 건조되면 다시 한번 클라이언트 검수를 진행하고 컬러 연출에 수정사항이 없을 경우 코팅 공정을 진행합니다. 코팅작업은 도료의 변색과 손상을 막아주고 조형물의 최종 질감을 표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 사례는 야외노출을 고려해 유광클리어코트로 마무리 했습니다.

 

4. 기초공사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대형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설치전 제작과 함께 설치 장소에 기초공사를 함께 진행합니다. 이번 기초공사는 자사에서 디자인한 실시 설계 도면을 가지고 발주처에서 직접 시공했으며, 그위에 설치를 자사에서 진행한 사례입니다.  현장 작업 사진을 공유해 주셔서 진행상황을 확인할수 있었으며 일정에 맞춰 설치가 가능하도록 미리 콘크리트 양생기간을 고려해 사전 작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5. 운송 설치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대형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설치 일정에 맞춰 조형물을 상차하고 설치 장소로 이동합니다. 이동간 조형물에 손상이 없도록 꼼꼼하게 발포매트를 덧데주고 차량에 결속해 이동합니다. 현장에 도착해 크레인으로 조형물을 위치에 내려준 다음 도면사이즈에 맞게 정확한 위치를 잡아 줍니다. 그리고 미리 타공한 베이스 플레이트 구멍으로 앙카볼트를 이용해 고정설치 한뒤 그위로 조경작업을 진행해줍니다.

 

6. 설치 완료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대형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 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대형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 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대형 상징 글자 조형물 제작최종 설치 완료된 사진입니다. 설치 이후 잔디 조경작업까지 마무리 한뒤 다시 찾은 대청댐에서는 많은 방문객들이 이번 글자 조형물을 배경으로 사진촬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상징 글자 조형물은 해당 지역의 포토스팟이자 그자체로 광고역할을 할수 있는 조형물 입니다. 다시한번 고정상태와 마감상태, 도색상태를 꼼꼼히 점검하고 문제가 없다 판단해 현장사진을 남기면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상징 글자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