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능곡선사유적공원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

능곡선사유적공원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시흥시 능곡선사유적공원에 설치한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클라이언트와의 미팅후 디자인 컨셉 제안부터 설계, 제작, 운송, 설치 등 전 공정을 진행했던 프로젝트로 FRP 캐릭터 조형물과 금속 액자형 조형물 구성으로 된 포토존 입니다. 현장 톤앤매너를 유지하며 포토스팟을 구성할 수 있도록 선사시대 아이들을 모티브로 캐릭터 조형물과 액자형 조형물을 제작한 사례입니다. 제작공정별 사진을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 보겠습니다.

 

1.디자인 컨셉 제안능곡선사유적공원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기획의도와 예산, 설치 장소의 특성과 설치 환경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 1차 디자인 컨셉을 제안드리고 방향설정이 잡히면 해당 컨셉으로 좀더 고도화된 디자인 시안을 완성합니다. 컨셉 및 디자인 제안 단계에서 제작 설치와 관련된 모든 부분을 계획하고 예산을 도출해 최종 승인이 되면 실 작업이 가능하도록 도면을 작업합니다. 2D 디자인 시안과 설계도면 작업이 끝나고 실 제작 전 제작팀과 함께 제작 가이드를 공유하고 전체 실행계획과 세부사항들을 점검한 다음 제작을 시작합니다. 캐릭터 조형물과 금속 조형물이 결합된 형태로 각각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2. 캐릭터 원형 조각능곡선사유적공원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먼저 캐릭터 조형물의 제작 공정이 길다보니 캐릭터 조형물 작업을 시작합니다. 총 2기의 선사시대 남녀 어린이 캐릭터로 입식형 1개와 좌식형 1개를 제작하는 사례입니다. 시안을 전달받고 각 부분별 조각작업을 진행한 뒤 전체 형상으로 접합해 컨펌을 진행합니다. 심플하고 단순한 형태의 캐릭터 느낌 보다 조금더 사람에 가까운 형태의 캐릭터로 어느정도 실제 사람(어린이) 비율을 유지하면서 조각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조각이 완료되면 클라이언트 검수를 진행하고 수정사항을 반영해 준 다음 최종 확정하고 몰드 작업을 이어 갑니다. 몰드는 1회성 석고 몰드로 제작했습니다.

 

3. 성형 작업능곡선사유적공원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몰드 작업 역시 분할 작업합니다. 각 부분 몰드가 나오면 몰드 안쪽으로 수지와 유리섬유 매트를 겹겹이 적층해 주고 완전히 굳어질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이렇게 경화된 성형체는 몰드에서 캐스팅해 하나로 조립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조립과정에서 더욱 견고한 자립과 내구성 보강을 위해 내부 골조 작업을 진행합니다. 고정 설치를 위해 각 파이프를 조형물 골조와 함께 접합해 주고 도색을 위해 샌딩/퍼티 작업을 시작합니다. 성형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기포와 구멍을 퍼티로 매꿔주고 사포로 갈아 표면을 부드럽게 다듬어 주는 샌딩과정을 진행합니다.

 

4. 도색 및 코팅작업능곡선사유적공원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성형작업이 마무리 되면 그위로 평활도와 접착력을 높혀줄 프라이머를 도포합니다. 도색작업은 크게 하도 중도 상도 과정을 거쳐 완성됩니다. 하도 작업이 프라이머 작업이고, 중도 작업은 우레탄 도료 도포, 상도 작업은 코팅제 도포를 뜻합니다. 하도 작업이 마무리 되면 이제 본격적인 도색작업을 시작합니다. 디자인 컨셉 단계에서 계획한 지정컬러로 우레탄페인트를 조색하고 에어건을 이용해 전체 고르게 도포해 줍니다. 도색작업이 마무리 되면 클라이언트께 다시한번 도색검수용 이미지를 전달 드리고, 수정사항을 반영한 뒤 마지막 작업인 유광 코팅제를 도포해 주면서 마무리 합니다.

 

5. 액자 프레임 가공능곡선사유적공원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액자 프레임은 갈바늄을 가공해 형상을 만들었습니다. 갈바 금속은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금속 조형 재료로 가격이 합리적이면서 가공이 쉽고 일정수준 이상의 내구성을 가지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금속 컷팅 이후 절곡과 접합 과정을 거쳐 위 사진과 같은 형태를 만들고 용접부는 매끈하게 다듬어 퀄리티를 높혔습니다. 하부는 고정설치를 위해 골조 보강 후 베이스 플레이트를 부착하고 각 모서리를 타공해 줬습니다. 그리고 장기간 외부 노출시 발생할 수 있는 금속 부식을 고려해 방청작업을 진행하고 그위로 프라이머를 도포해 도색을 준비합니다.

 

6. 도색 및 코팅, 후가공능곡선사유적공원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하도 작업이 마무리 되면 그위로 지정패턴 컬러링을 시작합니다. 이번 도색은 단일 컬러 도색이 아닌 질감표현 도장으로 액자 프레임 부분은 나뭇결과 같은 질감을, 그리고 하부와 상부는 고인돌의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석재질감의 도색을 적용했습니다. 단계별 도색작업을 거치고 리터칭 과정을 통해 기획한 질감 표현이 완성되면 상부에 공원명을 컷팅시트로 부착해 주고 도색검수를 진행합니다. 수정사항을 확인해 반영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유광코팅제를 도포해 주고 하부 기단과 상부 명판 부분에 줄을 감아 추가 연출을 적용합니다.

 

7. 운송 설치 공정능곡선사유적공원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캐릭터 조형물과 금속 조형물이 모두 완성되면 차량에 싣고 견고하게 결속한뒤 설치 현장으로 이동합니다. 설치장소에 일반 차량이 진입할수 없어 사전에 도로점유허가를 받고 크레인을 이용해 조형물을 설치 장소까지 올렸습니다. 지정 위치에 작업한 조형물을 내려주고 정확한 위치에 터파기를 한뒤 미리 작업한 콘크리트 블럭을 넣어 주었습니다. 현장 여건상 사전 기초공사가 어려울때 이렇게 기초 블럭을 활용해 고정설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블럭을 매립해 주고 조형물을 자리잡은 다음 셋트앙카로 고정해 줬습니다.

 

8. 설치 완료능곡선사유적공원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 능곡선사유적공원 캐릭터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셋트앙카 고정이 완료되면 다시 파냈던 흙을 매립하고 잔디를 덮어 다지는 작업을 합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 잔디가 자라나 지금보다 더 자연스러운 바닥 연출이 가능할것 입니다. 설치 작업이 마무리 되면 이동 설치간 발생할 수 있는 파손이나 스크래치가 없는지, 안전상 문제는 없는지 재확인 하고 현장사진을 남기면서 설치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마롱컴퍼니는 포토존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