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김천역 말 브론즈 조형물 2기 제작 설치

김천역 말 브론즈 조형물 2기 제작 설치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김천역 입구에 설치한 2기의 말 브론즈 조형물 제작 설치 사례를 소개합니다. 청동 소재의 말 동상으로 형태가 다른 2기의 말이 마주보고 있도록 제작 설치한 조형물 입니다. 마롱컴퍼니는 확정된 시안을 바탕으로 제작과 운송 설치 공정을 담당해 진행했던 프로젝트 입니다. 제작 과정사진을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 보겠습니다.

 

1.원형 조각김천역 말 브론즈 조형물 2기 제작 설치디자인 컨셉이 확정된 시안을 바탕으로 원형조각을 시작합니다. 이번 동상 프로젝트는 1차 원형을 스티로폼으로 조각하고 몰드를 만들어 frp 성형체를 제작 했습니다. 실제 말과 싱크율이 높게 작업하기 위해 디테일에 신경을 많이 쓴 조각으로 수차례 수정과 반복을 통해 최종 확정된 원형 조각을 기준으로 몰드 작업을 진행한 뒤 성형체를 완성했습니다.

 

2.모래몰드 작업김천역 말 브론즈 조형물 2기 제작 설치frp 성형체를 가지고 모래몰드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청동 소재는 뜨거운 쇳물을 견딜수 있는 몰드, 즉 모래몰드가 필요한데 그렇기 때문에 frp 조형물 제작 공정보다 한단계 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모래 몰드가 완성되면 철근으로 엮어주고 땅을 판 뒤 흙으로 매립해 줍니다. 그리고 미리 구멍을 내어 그부분으로 쇳물을 일정하게 부어준 다음 충분히 경화 시켜 줍니다.

 

3. 주물 작업김천역 말 브론즈 조형물 2기 제작 설치쇳물이 완전히 굳어지면 땅을 파내고 모래몰드를 꺼낸 다음 몰드에서 부분별 조각을 캐스팅 합니다. 이렇게 캐스팅한 조각들을 글라인더로 매끈하게 갈아주고 조립작업을 시작합니다.

 

4. 조립작업김천역 말 브론즈 조형물 2기 제작 설치각 부분 조각을 모아 하나로 접합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체 조립이 완료되면 말발굽 밑으로 자립과 설치가 가능하도록 원형 파이프와 베이스 플레이트를 접합해 줍니다. 베이스 플레이트에는 설치전 미리 각 모서리를 타공해 주고 전체 조립시 생긴 용접부의 표면을 매끈하게 처리해 줍니다.

 

5. 도색 작업김천역 말 브론즈 조형물 2기 제작 설치면처리가 완료되면 도색작업을 통해 최종 컬러를 완성합니다. 특수 약품을 이용해 청동 컬러를 완성할수도 있지만 도색작업을 통해 또다른 컬러 연출도 가능합니다. 도색작업이 마무리 되면 도료보호와 질감 연출을 위한 코팅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6. 운송 설치김천역 말 브론즈 조형물 2기 제작 설치조형물 설치 전 현장에서는 미리 기초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현장에 도착해 지정장소에 터파기를 진행하고 거푸집을 만든 다음 콘크리트를 타설해 기초를 만들어 줍니다. 충분히 양생이 되면 일정에 맞춰 조형물을 운송하고 장비를 이용해 조형물을 정확한 위치에 내려준 다음 셋트앙카로 고정설치 합니다.

 

7. 설치 완료김천역 말 브론즈 조형물 2기 제작 설치고정 작업이 완료되면 파냈던 흙을 덮어주고 주변을 정리하면서 설치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이후 추가 잔디 작업이 진행되면 지금보다 더 자연스러운 조형물이 될것입니다. 설치 이후 다시한번 고정상태와 마감상태를 점검해 주고 현장사진을 남기면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게 됩니다.

 

 

 

 

마롱컴퍼니는 청동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