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부산 벡스코 광장 영문 금속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

부산 벡스코 광장 영문 금속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부산 벡스코 메인광장에 설치한 금속 글자 조형물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벡스코 방문 고객을 위한 포토존 설치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유니크한 베뉴 제공으로 sns 홍보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을 통해 기획의도와 목적, 집행 예산을 공유하고 요청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벡스코 메인광장에 포토존으로 활용할수 있는 조형물을 원하셨고 부산과 벡스코 글자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 벡스코 전경과 함께 어울어지는 조형물을 원하셨습니다. 벡스코를 방문한 방문객에게 벡스코의 상징성과 홍보효과 두가지 목적을 만족할수 있는 포토존을 구상해 4가지 시안을 제안드렸습니다. 최종 선택된 시안을 바탕으로 제작이 진행되었고 공정별 사진을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디자인 제안[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최초 의견을 반영해 상징글자형 시안을 기획했습니다. 벡스코와 부산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상징 조형물로 벡스코와 부산의 영문 알파벳을 활용해 세련되고 깔끔한 형태로 디자인 했습니다. 글자 전면부의 물결치는듯한 리듬감있는 형태는 역동성과 자유로움 등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표현했고, 부산 푸른 바다의 파도 느낌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테마페인팅을 통해 청량하고 맑은 부산의 자연환경을 연상시키는 디자인 입니다. 야외 상시 노출에도 내구성에 문제가 없도록 금속소재를 적용했습니다.

[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두번째 시안은 캐릭터 액자형 디자인 입니다. 간직하고 싶은 소중한 순간을 담을 폴라로이드프레임 형태의 포토존 조형물로 벡스코의 로고,사인과 함께 익살스럽고 귀여운 벡스코 캐릭터 조형물을 함께 배치함으로 방문객들이 친근감과 즐거워 할수 있는 포토존 조형물을 기획했습니다. 프레임은 금속 소재를 사용하고 프레임에 함께 적용될 캐릭터 조형물은 frp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을 확보하는 디자인 입니다. 벡스코의 멋진 전경을 폴라로이드 사진에 담을수 있는 포토존 조형물을 기획했습니다.

[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세번째 시안은 최근 자주 접할수 있는 조형벤치형 포토존 디자인을 기획했습니다. 벡스코와 부산의 아이덴티티를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영문글자조형물로 벡스코 CI를 모티브로 디자인 했습니다. 조형벤치의 활용이 가능한 기능성 조형물로 지역 주민과 벡스코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편의기능을 함께 제공할수 있는 디자인 입니다. 각 알파벳 글자 위에 걸터 앉을수 있는 형태와 주목도 높은 포인트컬러 적용으로 포토존의 기능도 함께 달성할수 있는 금속 글자 조형물 디자인입니다.

[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마지막 시안은 스마트폰액자형 디자인으로 스마트폰의 카메라 뷰 형태로 디자인 된 액자형 포토존 조형물입니다. 맑은 하늘과 청량한 바다를 떠올리게 하는 액자 프레임은 건강한 순환을 상징하며 벡스코의 로고와 사인을 넣어 아름다운 부산의 이미지를 사진 액자에 담을수 있도록 디자인 했습니다. 프레임 내 외부로 벡스코 부산의 영문 글자 조형물을 함께 넣어 홍보의 목적도 함께 달성할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액자 프레임은 방문객이 잠시 걸터 앉아 쉴수있는 벤치 기능도 함께 할수 있습니다.

 

2. 설계 도면 작업 제안드린 4가지 디자인시안을 내부 투표를 거쳐 1안 상징글자형(파도)이 결정되었고 벡스코 메인광장 입구, 목재테크 위에 설치하는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설치 장소의 면적과 조형물 형태의 안정성을 고려해 폭 5000, 높이 2500를 기준으로 설정하고 2.3T EGI 강판을 적용하는 도면작업과 실시설계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 측의 요청에 따라 포토존을 명확히 인지시켜줄 스탠드형, 플로워형 안내판을 함께 디자인하여 설계와 제작에 반영했습니다.

 

3. 금속 가공[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 [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 [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확정된 설계도면에 따라 금속을 컷팅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사용된 EGI 강판은 Electrolytic Galvanized Iron의 약자로 번역하자면 전기아연도금 강판 입니다. 전기분해를 통해 판재 표면에 아연도금한 강판을 EGI 강판이라고 하는데요. 액체에 담궈 도금하는 방식보다 피막층이 얇고  균일하게 마무리 할수 있어 도장마무리가 깔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내식성(부식에 잘견디는 성질)이 뛰어난것이 장점이라 설치 장소의 기후특성을 고려해 적용했습니다. 강판의 절단 절곡의 과정을 거쳐 형태를 잡아가고 사이사이 각관을 이용해 구조를 잡아 줍니다.

 

4. 하도 작업[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전체 형태가 잡혀지고 구조용 각관을 이용해 내부를 보강한 다음 용접부 샌딩과 사상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금속 원형위로 도색이 잘 접착될수 있도록 1차 하도작업을 진행합니다. 도색은 크게 3단계로 진행이 되는데 순서에 따라 하도,중도,상도 작업으로 나눠집니다. 하도작업은 프라이머 작업, 중도작업은 우레탄페인트, 상도는 코팅작업을 말합니다. 하도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금속표면의 평활도를 높혀주고 도료와 금속판의 접착력을 높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매끈하게 프라이머를 도포해 주고 완벽히 건조시켜 줍니다.

 

5. 도색 작업[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하도작업이 완료되면 1차 베이스컬러 작업을 진행합니다. 미리 지정한 컬러로 조색 후 전체 글자에 도포해 줍니다. 도색작업은 모두 에어건으로 작업하는데 2~3회에 걸쳐 표면에 고르게 적용될수 있도록 도색합니다. 글자 공간 사이사이 도색이 될수 있도록 꼼꼼하게 도포하고 조형물 하부에도 보이는 부분까지 모두 깔끔하게 베이스 컬러를 적용합니다. 도색후 완전히 건조될때 까지 자연건조 시켜주고 완벽히 건조되면 2차 테마페인팅 작업을 시작합니다.

[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 [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에어건으로 물결 느낌을 연출해 줍니다. 모든 작업은 전문 작가의 수작업으로 진행됩니다. 금속 가공부터 도색, 설치까지 전문가의 숙련도에 따라 작업결과물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각 글자 사이사이에 물결느낌이 날수 있도록 디테일하게 화이트 라인를 도색합니다. 전면부만 진행하는것이 아닌 측면까지 물결질감을 연출하는 작업으로 전면과 자연스럽게 물결이 연결될수 있도록 하는것에 포커스를 두고 도색작업을 진행합니다. 모든 공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일정수준의 작업기간이 꼭 필요합니다. 도색완성후 클라이언트 컨펌 과정을 통해 다음 공정으로 진행됩니다.

 

6. 코팅 작업[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도색완성후 클라이언트께 도색사진을 공유드리고 수정사항을 확인합니다. 도색검수시 직접 현장으로 방문해 주시는 경우도 있고 여력상 어렵다면 이렇게 사진공유를 통해 수정사항을 체크합니다. 일부 수정사항을 확인해 반영한뒤 확정이 되면 마지막 코팅작업을 실시합니다. 코팅작업은 크게 무광/유광/반광으로 적용가능하며 클라이언트 선택사항 입니다. 코팅작업은 도료의 손상을 막아주고 조형물의 최종 질감을 연출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이번 벡스코 프로젝트는 야외 상시 노출할 목적으로 제작되 비교적 관리이슈가 적은 유광코팅을 적용했습니다.

 

7. 운송 설치 공정[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완성된 조형물은 차량에 실어 설치 현장으로 운송합니다. 조형물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사람이 이동 배치할수 없고 장비를 이용해 배치 합니다. 사전에 미리 목재데크 작업이 완료되어 있었고 그위로 조형물을 배치합니다. 사이즈가 큰 조형물은 운송 설치 시 사전에 진입로와 설치면 컨디션을 확인해야 합니다. 잘 만들어논 조형물이 설치 현장에 들어갈수 없다면 이보다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기획단계에서 사전에 진입로 확보와 현장상태를 점검합니다. 지정장소에 배치하고 구도를 맞춰 위치가 확정되면 화스너를 이용해 바닥부와 조형물을 고정합니다.

 

8. 완공 이미지[금속 글자 조형물] 부산 벡스코 영문 글자 포토존 조형물 제작 설치가 완료된 벡스코 금속 글자 조형물 이미지 입니다. 모든 설치 작업이 마무리 되면 현장정리와 함께 다시한번 이동/설치시 발생할수 있는 스크래치나 조형물 형태 변형이 없는지 재확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접촉할것을 고려해 위험한 부분은 없는지 다시한번 꼼꼼히 확인하고 조형물과 바닥면의 유격이나 흔들림은 없는지 체크합니다. 전체 점검을 하고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면 현장사진을 남기면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게 됩니다. 사후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추가 보수가 필요한 상황에도 담당 프로젝트 매니저를 통해 문의주시면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