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국보 모형 제작 프로젝트_혼천의, 앙부일구, 자격루 문화재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조선시대 관측장비인 앙부일구, 혼천의, 자격루의 모형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금속과 frp 복합소재로 제작한 이번 프로젝트는 실제 장비들과 싱크율 높게 제작해 전시 설치 했습니다. 현장 답사를 통해 실제 장비들의 이미지를 촬영하고 가장 유사한 질감과 느낌을 연출할수 있도록 최적화된 제작방식을 적용해 제작했습니다. 각 장비별 제작과정과 설치 이미지를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앙부일구 조형물 제작 과정디테일 표현이 필요한 받침 다리와 중앙의 구조물은 조각을 통해 frp 로 제작했습니다. 디테일한 문양 표현과 세부 조각이 필요한 부분으로 금속으로도 제작이 가능하지만 가공이 비교적 쉬운 frp 소재로 제작하고 바디부분은 금속을 절단 절곡해 완성한후 텍스트 부분은 금속을 음각 부식하고 나머지 부부은 컷팅시트를 부착해 완성합니다. 금속의 질감을 연출하는 도색과 코팅을 적용했습니다.

 

2. 혼천의 조형물 제작 과정혼천의 조형물 역시 중앙 구조물을 받히고 있는 사방의 다리와 중앙부 받침대는 디테일한 문양을 반영하기 위해 frp 소재로 제작하고 받침대와 중앙 구조물은 금속을 이용해 가공한 뒤 절곡 접합을 통해 형상을 완성했습니다. 매끈하게 글라인더로 갈아주고 다리와 바디를 접합해준 다음 마찬가지로 금속 느낌이 날수 있는 도색과 코팅을 적용해 줬습니다.

 

3. 자격루 조형물 제작 과정자격루 조형물은 전체 frp 소재로 제작했습니다. 기둥과 항아리, 석재 기단까지 모두 frp 소재로 제작하기 위해 디테일한 조각을 진행하고 클라이언트 검수를 통해 확정이 되면 frp 제작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금속의 느낌과 석재 기단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적합한 도색을 계속해서 리터칭 작업으로 표현해 주고 완료후 검수를 통해 최종 코팅작업을 진행합니다.

 

4. 운송 설치 공정모형 제작이 완료되면 손상없이 조형물을 팩킹해주고 설치 현장으로 이동합니다. 미리 작업한 기단 위로 조형물을 고정설치 해줍니다. 현장 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정확한 위치를 잡아주고 계획한 고정방식을 적용해 고정작업을 진행합니다. 작업이 마무리 되면 다시한번 고정상태와 조형물 외부마감상태를 재확인 하고 현장을 정리하면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합니다.

 

 

마롱컴퍼니는 건축물 미술작품심의 프로젝트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