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공공기관 포토존] 입구 포토존 스티로폼 글자 조형물 제작 사례
안녕하세요. 실무자가 편한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저희 마롱컴퍼니에서는 다양한 아트웍, 조형물 제작, 인공폭포, 벽화 시공 등의 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프로젝트는 조형물을 제작해드린 건입니다. 건물 로비에 글자 조형물을 제작하여 간판의 역할과 포토존의 역할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조형물인데요. 스티로폼으로 제작되어 간편하면서도 가시성이 확실한 이번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1.디자인 시안 작업조형물을 제작하기에 앞서 디자인 작업이 선행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로고와 폰트를 이용하여 배열을 맞추었는데요 클라이언트와의 협의과정을 통하여 어떻게 하면 가시성이 좋고 포토존으로 이용하기 좋을지 결정을 합니다. 디자인 작업이 정해지면 전체적인 사이즈와 비율을 맞추는데 일반적으로 사이즈는 높이 기준의 1/3 두께감을 두어야 안정적이게 자립가능하고 도색은 스티로폼 자체를 칠할지 포맥스 및 시트를 부착하여 표현할지 등을 정합니다.
2. 스티로폼 글자 컷팅 작업디자인 작업이 확정되면 제작에 들어갑니다. 글자 스카시의 경우 정확하고 깔끔하게 제작이되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기계로 조각합니다. 열선 조각기를 이용하여 컷팅하여야 하며 Ai 원본 파일을 컴퓨터에 입력하면 스티로폼을 조각기가 조각하기 때문에 사이즈와 비율이 정확하게 정해져야 합니다. hub 부분의 글자는 그라데이션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시트를 부착하여 표현하기 위하여 글자 모양에 맞춰 포맥스를 같이 재단합니다.
3. 스티로폼 도색 작업조각이 완성되면 도색이 필요한 부분에 도장을 진행합니다. 컬러는 디자인 시안에 나와있는 색상을 모니터 컬러 그대로 제작하기도하며, 로고와 같이 변동이 없어야하는 조형물의 경우 일반적으로 지정되어있는 색상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그에 맞춰 조색하여 칠하거나 시트로 출력하여 부착합니다. 도장은 수성도료를 이용하여 에어건을 사용해 3~4회 고르게 분사하여 뚜렷한 발색효과를 나타냅니다. hub 부분의 그라데이션은 스티로폼 위에 시트가 바로 붙지가 않기 때문에 포맥스를 붙이고 그 위에 시트를 붙여 줍니다.
4. 아크릴 부착 작업조형물의 도색이 잘 건조되고 나면 시트 부착 부분도 붙여줍니다. 글자와 로고 부분을 연결하기 위하여 아크릴 부착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아크릴 부착 작업은 주로 한글이나 한자와 같이 자음/모음 혹은 획이 떨어져있는 경우 한 글자처럼 보이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데 이번 경우와 같이 낱개로 글자가 제작되는게 아니라 하나의 통으로 조형물이 제작되어야하는 경우에도 아크릴을 삽입하여 제작합니다. 아크릴을 사이에 두고 스티로폼 조각을 앞, 뒤로 붙여 제작하는데 아크릴을 뒷면으로 몰아서 붙이지 않는 이유는 접착면의 본드가 보이기 때문에 깔끔하게 제작하기 위하여 번거롭지만 이런 방식으로 제작이 됩니다.
5. 완성 및 운송 공정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