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한국과학창의재단 곰 캐릭터 FRP 조형물 보수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FRP 조형물 보수 사례입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오래되고 도색이 벗겨진 FRP 조형물을 새 조형물처럼 다시 사용하고자 의뢰를 주셨습니다. 기존의 조형물이 파손되거나 색상이 변색 또는 손상된 경우 현장 사진과 조형물의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을 보내주시면 그에 맞는 복구 방법과 제작 비용 및 기간을 상세히 안내해드립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손상 부위가 도색면 외에는 다른 부분에는 없어서 재도색만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조형물 보수 작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각 공정별 이미지를 통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현장 방문 후 수거클라이언트께서 한국창의재단의 마스코트 조형물로 현장에 전시되어 있는 모습의 사진을 보내주시어 조형물의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파손 부위는 없으나 조형물과 하부의 받침대인 기단의 도색이 많이 벗겨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 정도의 보수 작업은 2주 정도가 소요되며 도색면을 모두 갈아내는 샌딩 작업을 한 다음 새로 조형물의 도색 작업을 진행합니다. 보수 작업은 현장에서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설치되어 있는 현장으로 직접 수거하기 위해 내려가고 작업 후 다시 운송해 드리기 때문에 왕복 운송 비용이 추가 됩니다.
2. 샌딩 및 재도색 작업현장 방문을 통해 수거한 조형물은 작업실로 옮겨 기존 도색면을 모두 벗겨내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도색 손상 부위가 매우 한정적일 경우에는 바로 그 위에 같은 컬러를 조색하여 칠해주겠지만 전체면에 걸쳐 색이 벗겨져 있어 전체를 다 갈아내고 다시 작업하여야 더욱 깔끔하게 표면 마감을 할 수 있습니다. 샌딩 과정을 통해 도색면을 매끈하게 갈아서 성형체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도색은 크게 3겹으로 되어있습니다. 하도/ 중도/ 상도 작업으로 진행되며 기초 프라이머와 도료, 그리고 코팅제를 사용하는데 샌딩 작업을 할 때 이러한 3중 작업의 도색을 모두 벗겨냅니다. 이 후 다시 프라이머를 도포하고 원래 칠해져 있던 지정 컬러로 도색 후 유광으로 코팅하였습니다. 하부의 기단 역시 도색 후 시트를 부착하였습니다. 완성 사진을 클라이언트께 공유하고 수정 사항이 있다면 반영하여 재작업한 뒤 최종 완성된 조형물을 다시 현장으로 안전하게 운송해 드리고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 FRP 조형물 보수, 조형물 재도색 작업, FRP 캐릭터 조형물, 마스코트 조형물, 곰 캐릭터 조형물, 1911_139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