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FPR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이 고야 캐릭터 조형물 제작

[1912_003] FPR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이 고야 캐릭터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양시의 대표 마스코트 동물 캐릭터인 ‘고야’ 조형물을 버스에 고정설치하는 프로젝트입니다.FRP 조형물을 제작후 시민들이 이용하는 버스의 좌석에 고정설치하여 오며가며 포토존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조형물 프로젝트입니다. 디자인 시안을 전달받아 제작과 운송 공정을 담당했던 이번 프로젝트의 제작과정별 이미지를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디자인 시안 공유[1912_003] FPR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이 고야 캐릭터 조형물 제작 [1912_003] FPR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이 고야 캐릭터 조형물 제작발주처에서 공유해주신 캐릭터 디자인 시안 입니다. 보내주신 디자인 시안을 토대로 제작 사이즈와 설치 방식을 확정하고 조형물의 포즈등의 내용을 확인한 후 제작 견적과 기간을 안내 드렸습니다.  자사에서는 조형물 제작 후 운송만 해드리는 조건으로 발주처에서 직접 휴지통에 설치작업을 진행할수 있도록 사전 작업을 한뒤 전달드렸습니다. 캐릭터 조형물의 시안이 없다면 내부 디자인팀을 통해 캐릭터 개발 및 시안제작이 가능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1912_003] FPR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이 고야 캐릭터 조형물 제작 [1912_003] FPR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이 고야 캐릭터 조형물 제작확정된 캐릭터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을 제작합니다. 비교적 형태가 단순한 캐릭터 같은 조형물을 제작할때는 스티로폼을 조각해 원형을 제작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형태가 단순해 스티로폼으로 1차 조각을 진행하고 발주처의 확인과정을 통해 수정사항을 접수받아 반영하는 과정을 거쳐서 완성했습니다. 단계별 세부조각을 진행하고 수정사항을 거치면서 원형이 확정되면 몰드작업으로 이어집니다.

 

3. FRP 성형 작업[1912_003] FPR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이 고야 캐릭터 조형물 제작몰드작업후 몰드 안쪽 면으로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수지가 완벽히 굳으면 몰드에서 떼어내는 캐스팅 과정을 거치고 떼어낸 성형체를 하나의 형태로 이어 붙혀 줍니다. 이후 이음새 부분과 겉면을 글라인더로 갈아 매끈한 표면을 만들어주고 기포가 발생한 부분은 퍼티로 메꿔줘 매끈한 표면을 연출합니다. 그런다음 도료가 성형체에 접착이 잘될수 있도록 1차 프라이머 작업을 진행합니다. 프라이머 도포는 성형체 표면의 평활도를 높혀줄 뿐 아니라 도색전 반듯이 필요한 공정입니다.

 

4. 도색 및 코팅 작업[1912_003] FPR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이 고야 캐릭터 조형물 제작 [1912_003] FPR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이 고야 캐릭터 조형물 제작 [1912_003] FPR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이 고야 캐릭터 조형물 제작1차 하도작업이 완성되면 도색실로 성형체를 옮겨 도색작업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조형물은 발색과 접착력이 좋은 우레탄 페인트를 사용합니다. 사전 확정된 팬톤컬러칩을 비교해 조색하고 에어건을 이용해 2~3회 뭉침없이 고르게 도포해 줍니다. 도색이 완료되면 다시한번 발주처 컨펌을 통해 수정사항을 확인합니다. 기존 캐릭터와의 싱크율을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마지막 공정인 코팅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실외에 설치되는 조형물로 관리이슈가 비교적 적은 유광코팅으로 진행했습니다.

 

5. 운송/설치 공정

코팅공정까지 마무리 되면 조형물을 개별 포장해 박스에 담아 줍니다. 이동/운반 과정에서 발생할수 있는 스크래치를 최소화 하기 위해 두꺼운 발포지로 꼼꼼하게 포장해 적재한 다음 조형물을 발송해 드렸습니다. 이후 발주처에서 직접 고정작업을 진행하셨습니다. 필요에 따라 직접 운송과 설치작업을 진행할 경우도 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상담을 통해 디자인 > 제작 > 운송 > 설치 전공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