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2019 청주 세계 무예 마스터쉽 FRP 마스코트 캐릭터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작 사례는 청북도 충주에 위치한 충주 무예 마스터쉽 행사에 납품된 마스코트 조형물 제작 사례입니다.  FRP 소재의 마스코트 조형물로 역동적인 자세와 다양한 컬러를 입힌 마스코트 조형물로 행사의 상징적인 조형물로 사용된 프로젝트 입니다. 발주처의 디자인을 공유받고  도면 제작부터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의 제작 공정 사진을 보며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사에서는 도면과  제작, 운송을 담당했습니다.

 

1.디자인시안 작업클라이언트께서 제공해주신 디자인 시안으로 크기를 설정한 후  마롱컴퍼니 캐릭터 디자이너님께서 충주 무예 마스터쉽 마스코트인 두리와 하나의 도면 시안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제공해주신 한 컷의 디자인 시안이 정면이 아닌 측면으로 서 있는 디자인 자료일 경우 조형물을 제작했을 때 정면의 모습이 어떤 모습으로 보이는지를 확인하는 도면입니다. 클라이언트께서 형태 컨펌 시 시안과 비교하며 컨펌을 진행하실 수 있고 제작팀에서도 형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제작 시 정확한 제작 과정을 위한 도면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 완성된 디자인 도면 시안을 가지고 스티로폼을 이용하여 조형물의 원형 조각을 진행하였습니다. 날개를 펼치고 있는 조형물은 사진에 담기에도 큰 조형물로 부피감이 상당합니다. 부피감이 큰 조형물일수록 제작팀의 기량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되는데요, 비례와 인상을 모두 체크해가며 조각을 진행하였습니다. 원형 조각 후 조형물의 표면을 다듬기 전에 1차 원형 컨펌을 진행하였고 디자인 시안보다 조형물의 부리가 조금 벌어져 있어서 형태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듯 형태에 대한 수정은 원형 조각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꼼꼼한 검토가 요구됩니다.

조형물의 부리 형태를 수정한 후 클라이언트의 검수를 받아 형태 검토를 완료하였습니다. 형태에 대한 검토가 완료된 스티로폼 원형 조각은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습니다. FRP 조형물은 원형 조각 그대로 형태를 뜨기 때문에 마무리 된 표면을 한번 더 체크해주었습니다. 원형 조각의 경우 흰색의 재료 특성 때문에 형태를 파악하기 힘들어 하시기도 하는데요 그럴때는 스티로폼 조각 위에 위 공정 사진처럼 스케치를 요청하셔서 형태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매끈하게 조각된 원형 조각만으로도 어떤 조형물이 완성될지 짐작이 되는데요 날개와 옷모형, 인상등 모든 형태를 꼼꼼하게 체크하였습니다.

 

3. FRP 성형 작업 완성된 원형 조각에 석고를 발라 FRP를 만드는 틀인 몰드를 제작하였습니다. 다회성으로 여러개를 제작하는 경우에는 FRP로 몰드를 진행하지만 일회성의 경우 석고로 몰드를 제작합니다. 몰드가 완성되면 몰드의 안쪽면에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여서 강화 플라스틱 형태인 FRP 성형체를 만듭니다. FRP 성형체는 원형 그대로 형태가 나오기 때문에 형태에 대한 수정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FRP 성형체에 틈이 있는 곳은 메워주는 퍼티 작업을 하고, 표면을 고르게 연마하는 샌딩 작업으로 FRP 성형체를 완성합니다.

4. 도색 및 코팅 작업 완성된 FRP 성형체에 디자인 시안 그대로의 도색을 진행합니다. 보통 제작팀에서 시안에 가장 흡사한 컬러로 도색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색상이 정확하게 표현되어야 하는 경우라면 팬톤 컬러를 지정하여서 도색을 합니다. 도색은 각 부분마다 마스킹 작업을 진행하여서 깔끔하게 도색이 되도록 합니다. 마스킹 작업과 도색을 부분마다 진행하고나면 클라이언트의 검수를 받아서 도색이 디자인 시안과 똑같이 진행되었는지 검토를 합니다. 색상은 디스플레이 화면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채도와 명도에 대해서 예민한 사항의 조형물인 경우 직접 방문하셔서 검토를 하시기도 합니다.

도색에 대한 컨펌이 끝나면 조형물의 내구성을 높여주는 코팅 작업을 진행합니다. 코팅 작업은 유광과 무광으로 진행하실 수 있는데요, 관리가 쉽고 오염에 강한 코팅을 원하신다면 유광 코팅을 추천해드립니다. 충주 무예 마스터십 조형물 또한 유광 코팅을 진행하여서 조형물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마스코트 조형물은 충분한 건조 후 포장하여 안전하게 지정된 장소로 운반되며 프로젝트를 마쳤습니다. 마스코트 조형물과 캐릭터 조형물의 경우 행사의 대표적인 상징 조형물로 사용되며 친근한 캐릭터 형태이기 때문에 포토존 조형물로도 많은 관심을 받습니다. 행사와 입간판으로 제작되는  FRP 소재의 조형물 제작 사례가 궁금하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