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 아리모아 독캣 생큼 캐릭터 조형물 (마스코트 조형물)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 아리모아 독캣 생큼 캐릭터 조형물 (마스코트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작 프로젝트는 최근 아이들에게 최고의 인기를 얻으며 대륙에도 성공적으로 진출 한 애니메이션 ‘치치 핑핑’ 의 ‘독캣’ , ‘생큼이’ FRP 캐릭터 조형물 입니다. FRP 소재로 제작하여 야외에 상시로 설치하시거나 아이들의 접촉이 많인 상황에 노출되어도 내구성에 문제가 없이 제작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캐릭터 조형물들이 제작 되어지는 공정을 처음부터 상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시안 공유 및 상담[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 아리모아 독캣 생큼 캐릭터 조형물 (마스코트 조형물)모든 조형물 제작의 기본이 되는 단계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이미 제작되어있는 캐릭터의 디자인 시안이 있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께서 보내주신 캐릭터 디자인 시안을 기본으로 제작될 조형물의 크기를 설정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을 통해 어느 장소, 어느 위치에 설치 될 예정인지,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시길 희망 하시는지 확인 후 그에 맞는 사이즈와 외형과 도색,  코팅의 방향성을 선정합니다.  이후 설치가 될 장소의 상황과 환경을 미리 확인하며 그에 알맞는 운송, 설치 방법을 고려한 후 클라이언트의 컨펌이 이루어지면 다음 단계인 스티로폼 원형 조각 제작공정으로 이어집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작업 및 FRP 성형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 아리모아 독캣 생큼 캐릭터 조형물 (마스코트 조형물)실제 제작될 사이즈로 조각한 스티로폼 원형 조각입니다. 원형 조각 제작은 조형물 제작에서 가장 선행되는 작업으로 부피감과 포즈, 비율등을 클라이언트께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는 단계이며 형태적인 수정을 진행할 수 있는 유일한 단계입니다. 스티로폼 위에 시안을 비율과 사이즈에 맞춰 그려 넣은 뒤 칼이나 열선 조각기를 이용하여 크게 형태를 잡아가며 부수적인 부분은 따로 조각을 진행한 후 부착하며 제작을 하고 전체적인 형태가 잡히면 디테일한 파트는 사포질로 마무리합니다.  이후 완성된 스티로폼 원형 조각 위에 FRP 성형작업으로 진행됩니다. 스티로폼 조각을 이용하여 몰드 (틀) 을 제작 한 후 스티로폼은 제거를 하고 몰드 안쪽에 성형체가 쉽게 분리될 수 있도록 이형제를 발라준 후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여  FRP 성형체를 제작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성형체는 이음새와 부족한 부분을 매워주는 퍼티 작업과 표면을 매끄럽게 마감하는 샌딩 작업을 통해 연마작업을 진행하여 도색 준비를 마치게 됩니다.

 

3. 조형물 도색 및 코팅 작업[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 아리모아 독캣 생큼 캐릭터 조형물 (마스코트 조형물)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 아리모아 독캣 생큼 캐릭터 조형물 (마스코트 조형물)조형물에 생동감을 부여하는 작업입니다. 우선 도색작업은 퍼티와 샌딩작업을 통해 표면을 매끄럽게 연마한 성형체 위에 착색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프라이머를 도포해 줍니다. 이후 클라이언트와의 디자인 상담시 확정한 색상을 팬톤 컬러칩으로 추출한 후 조색한 후 도색 작업에 들어갑니다. 도색 작업은 우레탄 페인트를 이용하여 평균 3~4회 골고루 뿌리며 뚜렷한 발색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각 부분에 에어건을 이용해 도포해 주는 동시에 조형물에 이상이 없는지 다시한번 확인하며 완벽히 건조시킨 후 클라이언트와의 최종 컨펌을 진행합니다. 이후 최종 컨펌이 완료되면 코팅작업으로 넘어갑니다. 코팅의 경우 크게 유광과 무광 두가지로 나뉘며 캐릭터 조형물의 보통 유광 코팅으로 진행합니다. 유광 코팅의 경우 아이들의 관심을 많이 받아 얼룩이 지거나 색이 벗겨지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며 손쉽게 시선을 이끌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후 조형물의 자립을 안전하게 도와주는 기단에 도색작업 및 시트부착을 완료하고 조형물과 결합하고 안전하게 운송 및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이것으로 이번 프로젝트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