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노원수학문화관 수학기호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FRP 캐릭터 조형물] 노원수학문화관 수학기호 캐릭터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수학문화관 상징 조형물에 추가로 설치한 수학기호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서울 노원에 위치한 수학문화관 대형 상징조형물에 frp 소재의 캐릭터 조형물들을 추가로 설치하는 프로젝트 였는데요. 클라이언트 측에서 전달주신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제작과 운송/설치를 맡아 진행했던 사례입니다. 수학적 기호를 보다 친근하게 표현한 캐릭터를 야외 상시 노출에도 문제 없는 frp 소재를 이용해 제작했는데요. 제작 과정별 이미지를 보며 상세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디자인 시안 공유[FRP 캐릭터 조형물] 노원수학문화관 수학기호 캐릭터 조형물 제작클라이언트측에서 전달해주신 디자인 시안을 검토하고 현재 제작팀 일정을 확인해 세부 견적과 제작일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제작 문의를 주실때 제작하고자 하는 디자인 시안이 있다면 보다 쉽게 견적을 확인할수 있으며 제작기간을 단축할수 있습니다. 시안이 없다 하더라도 제작을 원하는 형태의 이미지를 공유해주시거나 간단한 스케치를 전달해 주시면 확인후 견적과 제작기간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상담 이후 제작의사를 전달주시고 계약서 작성과 함께 곧바로 실작업에 진입하게 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FRP 캐릭터 조형물] 노원수학문화관 수학기호 캐릭터 조형물 제작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을 조각하는 단계입니다. 큰 덩어리는 수작업으로 조각후 팔 다리와 같은 세밀한 부분은 별도 조각후 나중에 하나의 형태로 이어붙혀 줍니다. 원형조각이 완성되면 클라이언트 트께 이미지를 공유해 드리고 수정사항을 접수받아 반영해 드립니다. 현 단계에서는 약간의 비례감과 부피감 정도의 수정이 가능하고 전체 형태 변형은 불가 합니다. 원형 검수를 위해 직접 작업실로 방문해주시는 경우도 있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을시 이렇게 사진으로 대체해 컨펌후 다음 공정으로 진행됩니다.

 

3. frp 성형 작업[FRP 캐릭터 조형물] 노원수학문화관 수학기호 캐릭터 조형물 제작원형 컨펌이 끝나면 원형을 가지고 몰드(틀)을 만들게 됩니다. 보통은 석고를 이용해 몰드를 제작하게 되는데 형태가 크거나 복수 제작이 필요한 경우 frp 몰드를 만들기도 합니다. 굳어진 석고 몰드 안쪽의 스티로폼원형을 제거해주고 그 안쪽면에 이형제를 먼저 도포해 줍니다. 그리고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주고 일정 시간이 지나 수지가 굳어지면 석고몰드에서 frp를 떼어내는 작업을 한뒤 하나의 형태로 이어붙혀주고 겉면을 매끈하게 다듬어 줍니다. 글라이인더로 외부면을 깨끗하게 샌딩하고 기포나 구멍난 곳은 퍼티로 메꿔 줍니다.

 

4. 도색 작업[FRP 캐릭터 조형물] 노원수학문화관 수학기호 캐릭터 조형물 제작성형작업이 끝나면 도색실로 옮겨 도색작업을 진행합니다. 사전에 지정한 팬톤컬러 넘버를 확인하고 동일한 색을 조색합니다. 그리고 도색할 부분을 제외한 모든 면을 비닐과 마스킹 테잎으로 꼼꼼하게 감싸준다음 에어건으로 도색을 실시 합니다. 고르고 얇게 2~3회에 걸쳐 도색을 해준뒤 도료가 마르면 다시 다른 부분을 같은 방식으로 반복해 완성합니다. 도색작업이 마무리 되면 다시한번 클라이언트께 진행사진을 공유하고 수정사항을 접수받아 반영해 줍니다.

 

5. 코팅 작업[FRP 캐릭터 조형물] 노원수학문화관 수학기호 캐릭터 조형물 제작도색작업이 모두 마무리 되면 마지막으로 코팅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코팅작업은 자외선에 의한 도료의 변색을 막아주고 충격과 스크래치에 의한 도료의 벗겨짐을 예방하며 최종 조형물의 질감을 표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듯이 필요한 마지막 작업입니다. 코팅은 크게 무광/유광/반광으로 선택 가능하며 기획의도와 목적, 장소에 맞춰 선택할수 있습니다. 야외 조형물들은 보통 관리이슈가 적은 유광코팅을 많이 선호합니다. 오염물질 제거가 쉬울뿐 아니라 깨끗한 이미지를 연출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운송 및 설치 공정[FRP 캐릭터 조형물] 노원수학문화관 수학기호 캐릭터 조형물 제작제작이 완료되면 각 조형물들을 꼼꼼하게 발포지에 포장한뒤 차량에 실어 설치 현장으로 운송합니다. 현장에 도착하니 발주처 담당자가 나와서 설치 위치를 지정해 주셨습니다. 기존의 금속 조형물 주변으로 수학기호 캐릭터들이 서있거나 걸터 앉아있는 형태로 고정했습니다. 크기가 작은 조형물들은 별도의 볼트 고정없이 실리콘으로 설치하는것이 안전하고 미관상 좋습니다. 고정설치 작업이후 다시한번 외부 마감상태와 고정상태를 체크한뒤 현장을 정리하면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