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하트 날개 FRP 모형 제작

[FRP 조형물 제작] 하트 날개 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FRP 모형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 입니다. 이번에 소대해드릴 제작 사례는 요술몽 모형의 날개가 크게 달린 조형물로 의루 업체 매장에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로써 납품된 조형물 제작 사례입니다. 강화플라스틱인 FRP 소재의 독특한 형태의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로 클라이언트의 디자인 시안을 공유받고 제작부터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의 제작 과정을 사진과 함께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사에서는 제작, 운송, 설치를 담당하여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1. 디자인 시안 공유 및 상담[FRP 조형물 제작] 하트 날개 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FRP 모형 제작클라이언트께서 공유해주신 디자인 시안을 받아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제작가이드를 정리합니다. 조형물 제작 수량과 설치 위치, 목적, 조형물의 사이즈, 납품일자 등 제작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고려하여 적합한 소재를 추천합니다. 그 다음 예산 및 기간 내 작업이 가능하도록 제작 견적을 전달한 후 클라이언트의 확인을 거쳐 계약을 진행하여 조형물 제작을 시작하게 됩니다. 조형물의 제작 사이즈 및 컬러를 최종적으로 확정 지은 후 조형물 제작을 진행합니다. 별도의 디자인 시안이 없더라고, 자사의 내부 디자인팀을 통해서 제작하고자 하는 조형물의 디자인 시안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2. 원형조각 단계[FRP 조형물 제작] 하트 날개 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FRP 모형 제작[FRP 조형물 제작] 하트 날개 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FRP 모형 제작클라이언트로부터 제공받은 디자인 시안을 토대로 원형조각을 진행합니다. 조각은 점토 혹은 스티로폼으로 조각이 가능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조각용 스티로폼을 사용하여 원형조각을 제작하였습니다. 점토는 주로 동물이나 인물의 주름, 머리카락, 옷의 주름 등 디테일한 세부 묘사 및 세부 표현이 필요한 경우에 점토를 사용하여 조각을 진행합니다. 조형물의 크기 및 비례를 고려하면서 조각도를 사용해 조각가가 직접 스티로폼을 조각하여 조형물의 형태를 잡아가며 점점 디테일 하게 형태 표현을 진행하게 됩니다.

[FRP 조형물 제작] 하트 날개 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FRP 모형 제작1차적으로 조형물의 원형조각이 완성되면 클라이언트의 검수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조형물의 형태 수정이 가능하며 클라이언트의 수정요청에 따라 형태 변경이 진행됩니다. 이번 조형물의 경우 날개 부분의 길이과 넓이 그리고 위치에 대한 수정 작업이 이루어 졌습니다. 양 날개가 최대한 균형감이 있게 보이도록 클라이언트와의 검수를 통해 세심하게 확인해가면서 수정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조형물의 형태 수정의 경우 조각 단계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조각 후 검수 과정에서 수정을 요청하여야 합니다. 이후의 공정 과정에서는 조형물의 형태변경이 불가능 합니다.

 

3. FRP 성형 단계[FRP 조형물 제작] 하트 날개 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FRP 모형 제작조각작업 후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어 원형조각을 완성합니다. 완성된 스티로폼 원형조각을 이용하여 몰드를 제작합니다. 몰드는 석고, 실리콘, FRP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제작 방식에 맞는 몰드를 제작한 후 몰드 내부의 스티로폼을 파낸 후 몰드안쪽으로 이형제를 바릅니다. 이형제를 바르게 되면 몰드에서 FRP 성형체를 분리하는 작업이 쉬워집니다. 이형제를 바른 몰드에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여 충분히 건조시켜 FRP 양생 후 몰드에서 떼어내는 캐스팅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러면 속이 비어있는 형태의 성형체가 완성이 됩니다. 몰드 내부 벽면에 성형작업을 진행하므로 주로 반으로 혹은 그 이상으로 조각을 나누어 진행하고 후에 각 조각을 접합하는 방식으로 제작합니다. 이음새부분의 울퉁불퉁한 부분과 공정상 발생한 흠집은 퍼티 및 샌딩작업을 진행하여 표면을 고르게 다듬어 줍니다.

 

4. 도색 및 코팅 단계[FRP 조형물 제작] 하트 날개 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FRP 모형 제작[FRP 조형물 제작] 하트 날개 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FRP 모형 제작샌딩작업을 거쳐 표면이 정리된 조형물을 도색실로 옮겨 도색작업을 진행합니다. 도료를 입히기 전 조형물의 표면에 프라이머를 뿌려 하도작업을 우선 진행하여 줍니다. 프라이머가 건조 되면 도색작업을 진행합니다. 조색은 우레탄 페인트를 사용하여 진행하는데, 디자인 시안 단계에서 나온 컬러를 팬톤 컬러칩의 색상으로 추출하여 색을 맞춰줍니다. 일반 이미지 사용 시 모니터에 따른 색감 변화가 있을 수 있어 색상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팬톤 컬러칩의 색상을 지정한다면 색상오차 없이 조형물 제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정 면 이외의 부분은 꼼꼼하게 마스킹 작업을 진행하여 에어건을 사용하여 도색작업을 진행합니다. 3~4회 정도 반복하여 도료를 입혀 선명한 발색 효과를 줍니다.

[FRP 조형물 제작] 하트 날개 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FRP 모형 제작[FRP 조형물 제작] 하트 날개 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FRP 모형 제작도색이 완료되면 디자인 시안과 동일하게 컬러 표현이 되었는지 클라이언트의 검수 과정을 거칩니다. 수정을 원하는 부분은 없는지 검수과정을 거쳐 클라이언트께서 수정을 요청하시면 그에 맞춰 다시 도색작업을 진행하고 또다시 검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 후 더 이상의 수정사항이 없으면 코팅을 진행합니다. 코팅은 유광, 무광, 반광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추후에 조형물의 유지 및 관리가 용이하도록 유광 코팅제를 발라 코팅처리하였습니다. 코팅작업은 조형물의 내구성 강화 및 조형물의 색상이 오랜기간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5. 운송단계[FRP 조형물 제작] 하트 날개 조형물 매장 인테리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FRP 모형 제작코팅제까지 완전히 마른 다음 완성된 조형물을 포장합니다. 조형물의 표면을 발포지로 감싼 후 완충제를 넣어 나무박스로 이중 포장을 하였습니다. 발포지와 완충제는 운송 시 발생할 수 있는 외부충격을 최소화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조형물을 안전하게 현장까지 운송하여 클라이언트께 전달하여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FRP 조형물의 경우 속이 비어있는 형태로 제작되기 때문에 성인 남성이 충분히 옮길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클라이언트께서 직접 조형물을 배치한다고 하여 자사에서는 운송까지만 담당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께서 설치 후 보내주신 사진을 받은 후에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