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FRP 캐릭터 조형물

[FRP 조형물 제작]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8년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군 평창 동계올림픽의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FRP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개막전 많은 기관에서 제작요청을 주셨던 건이라 다양한 장소에 배치/설치했었는데요.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경우 개인이나 기업의 영리목적으로는 제작할수 없으며, 필요시 올림픽개최위원을 통해 저작권문제를 해결한후  허가를 받아 제작진행이 가능합니다.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여러 장소에 제작 설치한 수호랑 반다비 조형물의 제작과정을 자세히 소개해 드립니다.

 

1. 디자인 시안 수급 및 상담[FRP 조형물 제작]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제작에 앞서 클라이언트로부터 전달받은 디자인시안을 검토하고 자세한 내용은 상담을 통해 정확한 견적과 제작기간을 알수 있습니다. 설치현장의 마감상태와 운송 설치 여건도 미리 파악해 실제 제작이 완성된 이후 발생할수 있는 모든 부분을 점검하고 실제작에 들어가게 됩니다.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의 저작권은 올림픽개최위원회에서 보유하고 있으며 상업목적으로는 별도의 허가를 받아 제작할수 있습니다. 제작 수량과 사이즈, 형태, 소재, 컬러, 운송, 설치등 모든 제작가이드를 확정하고 실제 조형물 제작 공정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스티로폼을 이용해 수호랑 반다비의 형태를 조각합니다. FRP 조형물은 전 공정이 수작업으로 진행됩니다. 전달받은 디자인 시안을 보며 전문 조각가가 스티로폼 덩어리를 조각도로 깎아 형태를 완성해 나갑니다. 단계별 조각공정을 통해 점차 형태의 완성도를 높혀 갑니다. 사이즈가 큰 조형물 경우 전체 형태를 분할해 부분조각후 하나의 형태로 이어붙혀 완성하게 됩니다. 조각이 완성되면 클라이언트에게 공유하고 수정사항이 없을지 컨펌후에 성형작업을 진행합니다. 섬세한 묘사가 필요할 경우 스티로폼 원형 위로 점토를 이용해 더욱 디테일한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2. FRP 성형 작업[FRP 조형물 제작]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원형조각 컨펌이 완료되면 FRP 성형작업을 진행합니다. 원형을 바탕으로 몰드를 만들게 되는데 이 몰드는 석고를 이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실리콘을 이용하거나 FRP로 몰드를 만들기도 합니다. 몰드를 만들게 되면 몰드 안쪽을 채우고 있는 스티로폼 원형을 모두 긁어 냅니다. 원형은 말그대로 몰드를 만들기 위한 소모품입니다. 몰드 안쪽을 깨끗하게 다듬고 성형체가 잘 떨어질수 있도록 이형제를 바른뒤 그위로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FRP 성형체를 만듭니다. 굳어진 성형체를 몰드와 분리시키고 다시 성형체 겉면을 매끈하게 다듬는 과정후 도색실로 옮겨 집니다.

 

3. 우레탄 페인트 도색 공정[FRP 조형물 제작]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도색은 우레탄 페인트를 사용합니다. 도색전 겉면 마감처리를 위해 프라이머를 전체적으로 도포해 주고 마를때 까지 기다립니다. 프라이머는 도색이 성형체에 잘 접착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도색면을 매끈하게 다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도색할 부분을 제외하고 꼼꼼하게 마스킹처리 한뒤 도색을 진행합니다. 캐릭터 조형물같은 경우 단색의 컬러를 입히기 때문에 에어건을 이용해 도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디테일한 컬러가 필요할경우 붓으로 리터칭 작업을 통해 도색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도색후 로고와 텍스트는 컷팅시트로 부착해 깔끔하게 마감처리 합니다.

 

4. 유광/무광/반광 코팅작업 [FRP 조형물 제작]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도색이 완전히 건조되면 최종 마감처리를 위해 코팅제를 도포해 줍니다. 코팅제는 크게 무광/유광/반광으로 반짝거림을 조절해 적용가능합니다.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은 유광으로도 제작했었고 무광으로도 제작했었습니다. 위 사진은 무광코팅 사례로 무광코팅은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질감표현이 특징입니다. 특히 외부에 포토존 목적으로 설치시 많이 적용되는데 이는 사진 촬영시 빛반사를 최소화 할수 있는 장점때문에 무광으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유광코팅제는 겉면을 더욱 반짝거리게 하는 효과와 오염물질과 스크래치에 강해 관리이슈가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5. 운송 및 설치 공정[FRP 조형물 제작]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제작이 완성된 조형물은 발포지로 겉면을 꼼꼼하게 포장하고 내부에 완충재를 넣어 이동간 충격을 최소화 해줍니다. 이후 설치장소에 크레인을 이용해 설치작업을 하기도 하고 사이즈가 작을경우 인력으로 이동 배치도 가능합니다. 위사진은 별도 기초공사한 기단 위에 조형물과 기단을 볼트로 고정, 이후 한번더 용접과정을 거쳐 견고하게 고정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고정면이 콘크리트일 경우 셋트앙카로 설치해 더욱 견고하게 고정할수 있습니다. 볼트작업이 완료되면 외부로 돌출된 볼트부분을 글라인더로 갈아 제거해주고 안전과 미관을 고려해 볼트캡을 씌워 마감해 줍니다.

 

6. 수호랑 반다비 제작 사례[FRP 조형물 제작]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평창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자사에서 진행된 수호랑 반다비 조형물의 설치 완료 이미지 입니다. 원형기단을 이용해 언제 어디든 이동배치가 가능하도록 제작한 사례부터 야지에 설치한 조형물은 별도 기초공사와 기단을 제작해 그위로 조형물을 설치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특히 평창을 찾을 많은 방문객을 위해 강원도 지역에 집중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같은 캐릭터지만 조각가의 숙련도에 따라 캐릭터의 분위기가 약간씩 달라질수 있어 실제 포트폴리오를 보고 제작 의뢰주시는걸 권유합니다. 이상 수호랑 반다비 제작 사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면 하단 배너를 이용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