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복전문 식당 대형 복어 FRP 간판 조형물 제작

 

[FRP 모형 조형물 복어 간판 제작 사례] 식당 마스코트 복어 물고기 FRP 조형물

안녕하세요.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조형물 제작에는 다양한 소재들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설치 위치나 조형물의 성격에 맞춰 적합한 소재를 선택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작 사례는 2021년에 50주년을 맞이하는 영등포 복집의 복어 모형 조형물 제작 프로젝트 입니다. 실제 복어의 박재 모형을 실측, 대조하여 제작된 실물 확대 크기의 조형물 제작 의뢰를 하셨으며 클라이언트께서 전달해주신 참고 자료와 사진자료를 토대로 크기 및 디테일을 반영해 완성하였습니다. 내구성이 강하고 성형이 용이한 FRP 소재로 제작된 케이스 입니다.

 

1.조형물 기획 단계[FRP 모형 조형물 복어 간판 제작 사례] 식당 마스코트 복어 물고기 FRP 조형물[FRP 모형 조형물 복어 간판 제작 사례] 식당 마스코트 복어 물고기 FRP 조형물 [FRP 모형 조형물 복어 간판 제작 사례] 식당 마스코트 복어 물고기 FRP 조형물 조형물 제작의 가장 기초 단계로 어떤 조형물을 어느 위치에, 어떤 목적으로 구성할 것인가를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의 자세한 상담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의견이 꼼꼼하게 조율 및 반영되며, 조형물이 설치되는 장소와 조형물의 형태, 소재 등을 고려해 디자인이나 규격 등을 결정합니다. 이후 클라이언트께 전달받은 사진과 박제 모형을 기준으로 최대한 실물과 가까운 형태에 희망하시는 색상과 모양등의 추가 디테일이 반영되어야 했기에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을 통해 실물 크기, 특징을 리서치 하는 작업이 이뤄졌으며, 복어 조형물이 설치될 장소 답사도 진행되었습니다.

 

2. 원형 조각 공정[FRP 모형 조형물 복어 간판 제작 사례] 식당 마스코트 복어 물고기 FRP 조형물리서치를 통해 각 복어의 디자인 시안이 결정되면 시안을 바탕으로 원형 제작을 시작합니다. 원형 조각은 크게 스티로폼이나 점토 등의 소재로 진행되는데 이번 복어 조형물의 경우 표면이 매끄러운 편이며 부드러운 곡선이 강조되는 부분이 많았기에 스티로폼을 이용한 원형을 제작하고 지느러미와 꼬리, 부리등의 디테일을 살려 가공합니다. 사이즈가  가로기준 2200mm로 제작되는 작지 않은 크기라 제작시 비율적인 부분을 가장 신경써서 진행하였으며 외형적인 수정은 이번 단계에서만 수정사항 반영이 가능하므로 꼼꼼한 검수 이후 클라이언트께 컨펌을 요청하여 수정사항이 발생할 시 반영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3. FRP 성형 및 샌딩 작업 단계[FRP 모형 조형물 복어 간판 제작 사례] 식당 마스코트 복어 물고기 FRP 조형물원형조각 완료후 최종 클라이언트 컨펌을 통해 성형작업에 진입했습니다. 스티로폼 원형을 토대로 석고 몰드를 제작하고, 이후 몰드 안쪽에 이형제를 발라 성형체의 분리가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밑작업을 한 후 FRP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여  FRP 성형체를 만듭니다. 이후 몰드에서 캐스팅한 성형체를 퍼티와 샌딩작업을 통해 겉면을 곱게 다듬어 줍니다. 복어의 부드럽고 유연한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세밀하게 샌딩작업을 진행합니다. 성형체 제작간 발생할수 있는 기포와 구멍은 퍼티로 메꿔주고 외부표면을 고르게 다듬는 작업을 지속합니다. 샌딩작업이 완료되면 도색전 프라이머를 도포해 다시한번 매끈한 외부 표면을 완성합니다.

 

4. 도색 및 코팅 작업[FRP 모형 조형물 복어 간판 제작 사례] 식당 마스코트 복어 물고기 FRP 조형물 [FRP 모형 조형물 복어 간판 제작 사례] 식당 마스코트 복어 물고기 FRP 조형물 [FRP 모형 조형물 복어 간판 제작 사례] 식당 마스코트 복어 물고기 FRP 조형물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각 실제 복어의 박제 모형의 색상이 아닌 클라이언트께서 희망하시는 색상과 무늬의 크기에 맞추어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추가적인 도색 수정이 여러번 이루어 졌습니다. 식당 건물 옥상에 설치 될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 봐도 눈에 바로 띄는 가시성을 주요 목적으로 제작되는 조형물이기에 실물처럼 표현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캐릭터 조형물과 같은 단색의 도색이 아닌 세부표현이 필요하기 때문에 1차 전체 도색이후 계속해서 붓으로 리터칭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도색작업이 완성되면 조형물을 완전히 건조시킨 후 클라이언트께 컨펌을 요청하고 이상이 없을시 변색, 칠 벗겨짐등의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코팅 작업을 시행합니다. 코팅은 크게 유광,무광,반광 세가지 방식으로 나뉘며 클라이언트의 요청과 조형물의 목적, 설치 장소에 맞추어 추천드리는 편이며 이번 프로젝트는 실외에 반영구적 사용 목적으로 설치 예정이기 때문에 유지관리가 편리한 유광 코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5. 운송 및 현장 설치 단계[FRP 모형 조형물 복어 간판 제작 사례] 식당 마스코트 복어 물고기 FRP 조형물 [FRP 모형 조형물 복어 간판 제작 사례] 식당 마스코트 복어 물고기 FRP 조형물조형물 제작 공정이 마무리 되고 완전 건조가 되면 조형물을 꼼꼼히 포장해 현장으로 안전하게 운송하고 지정위치에 조형물을 설치하는 단계입니다. 설치 장소에 도착 후 스카이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건물 옥상으로 위치시키고 미리 옥상에서 대기하고 있던 전문 설치 인력들이 조형물의 배치를 완료한 후 클라이언트의 컨펌을 요청합니다. 이후 설치 위치가 확정되면 사전에 조형물 제작시 하부에 부착한 베이스 플레이트를 옥상 난간에 고정시키고 이후 추가적으로 각파이프 용접과 실리콘을 이용하여 고정력을 더욱 강화시킵니다. FRP 조형물은 타 소재대비 비교적 가볍고 반영구적 상설전시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공정이 마무리 되고 최종 마감상태와 안전성을 점검합니다.  안전상의 이슈가 없을 시 마지막으로 설치 위치정리와 각파이프, 볼트부분등의 추가적인 도색을 마무리하고 사진을 찍은 뒤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