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국립 민속 박물관 멕시코 인형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FRP 대형 멕시코 인형 조형물 제작] 국립 민속 박물관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설치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국립 민속 박물관에 설치된 대형 멕시코 인형 FRP 조형물 입니다. 실제 멕시코 전통 인형을 토대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여 대형 크기로 사이즈업 하여 벤치에 고정설치한 모형 조형물로, 실제 방문객들이 의자에 앉아 포토존으로 사용할 수 있고 시선을 집중시켜 홍보할수 있는 대형 포토존 모형 입니다. 디자인 단계를 거쳐 조형물의 완성과 벤치에 고정설치 하는 마무리 까지 각 공정별 제작 이미지를 보며 상세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시안 확정 [FRP 대형 멕시코 인형 조형물 제작] 국립 민속 박물관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설치[FRP 대형 멕시코 인형 조형물 제작] 국립 민속 박물관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설치 전달주신 디자인시안으로 전체 제작비용과 기간, 운송/설치 방식등에 대해 논의하고 예산에 맞춰 제작사항들을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실제 인형을 토대로 제작 진행이 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조형물의 사이즈와 부피감, 형태의 디테일, 소재에 대한 상세내용을 안내드리며 가용범위의 예산 내에서 최대의 효과를 낼수 있도록 제작 가이드를 확정하고 클라이언트와 상의하는 단계가 되겠습니다. 디자인 단계의 방향성에 정해지면 실체 설치할 조형물의 크기와 표정, 포즈, 색상등의 디테일한 내용을 확정 한 후 원형 조각 제작 단계로 이행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 [FRP 대형 멕시코 인형 조형물 제작] 국립 민속 박물관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설치 [FRP 대형 멕시코 인형 조형물 제작] 국립 민속 박물관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설치디자인시안이 확정되면 시안을 조각팀에 넘겨 원형조각을 실시 합니다. 클라이언트께서 보내주신 인형의 사진을 토대로 조형물의 비율을 정해 스티로폼 원형 조각을 제작합니다. 실제 조형물에 스티로폼이 들어가지는 않지만 스티로폼 원형 조각으로 클라이언트께 컨펌 받고 원형 조각을 토대로 몰드를 제작하기 때문에 외형적인 디테일을 클라이언트께 컨펌받고 수정사항을 반영합니다. 조형물의 사이즈나 포즈, 외형적인 디테일은 스티로폼 원형 조각 단계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하기 때문에 꼼꼼히 검수 한 이후 도색으로 표현 될 부분을 체크하여 FRP 성형 단계로 이행합니다.

 

3. FRP 성형체 작업[FRP 대형 멕시코 인형 조형물 제작] 국립 민속 박물관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설치원형검수가 끝나면 스티로폼 원형 위로 석고를 발라 몰드를 만들게 됩니다. 석고가 굳으면 안쪽의 스티로폼을 제거하고 몰드 안쪽으로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성형체를 만들게 됩니다. 수지가 굳어지면 석고를 떼어내고 표면을 연마하는 작업을 계속해 줍니다. 다듬고 퍼티질하고 또다시 연마하고 퍼티하고 하는 과정을 반복해 표면의 평활도를 높혀 이후 도색시 퀄리티높은 도막형성을 완성하게 됩니다. 표면을 매끄럽게 연마한 후에는 하도작업 준비를 위해 도색실로 이동하여 다음 단계로 이행합니다.

 

4. 도색 및 코팅 작업[FRP 대형 멕시코 인형 조형물 제작] 국립 민속 박물관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설치 [FRP 대형 멕시코 인형 조형물 제작] 국립 민속 박물관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설치[FRP 대형 멕시코 인형 조형물 제작] 국립 민속 박물관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설치 성형체가 잘 다듬어지면 도색실로 옮긴뒤 1차 도색작업인 프라이머를 도포를 진행합니다. 이후 디자인 상담에서 확정된 지정 컬러로 도색을 진행 합니다. 우레탄 페인트를 사용해 에어건으로 매끄럽게 도색을 진행하고 도색이 완료되면 클라이언트께 완료이미지를 공유하고 컨펌을 진행합니다. 이후 이목구비의 비율 등의 수정사항을 반영한 후 코팅 작업을 시행합니다. 코팅작업은 조형물이 설치된 이후 시간이 지나 칠이 벗겨지거나 변색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실시되며 코팅 방식은 크게 무광/반광/유광 세가지 방식으로 나뉘어 집니다. 이번 조형물의 경우 실외에 고정 설치되어 추후에 조형물 관리에도 용의하고 포토존의 목적으로서 가시성도 뛰어난 유광코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코팅 작업이 완료된 후 조형물이 완전히 건조되면 안전하게 포장하여 운송 준비를 마칩니다.

 

5. 운송 및 설치 공정[FRP 대형 멕시코 인형 조형물 제작] 국립 민속 박물관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설치완성된 조형물은 발포지로 꼼꼼하게 포장한뒤 설치장소까지 안전하게 운송됩니다. 이후 현장 배치 장소에 옮겨두고 벤치에 안전하게 고정 설치를 진행합니다. 고정 설치가 완료되면 클라이언트께 마지막 컨펌을 요청한 후 이동간 발생할수 있는 스크래치를 다시한번 확인해 봅니다.  FRP 소재는 타 조형소재 대비 비교적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장점이 있기 때문에 실외 어느 장소에 상시 전시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시한번 안전성 여부를 꼼꼼히 체크한뒤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