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경주 청동 제작 보부상과 할머니 동상 조형물 소개
프로젝트 넘버 : #2002_155
안녕하세요. 마롱입니다!
유적지나 유명한 설화가 전해지는 장소에는 대표적인 캐릭터를 담은 동상이 전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죠.
청동은 불연성이 뛰어나고 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기에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그만큼 야외 전시의 목적으로 브론즈를 많은 분들이 선호하신다는 점!
이번에 소개드릴 프로젝트 역시 경주시에 설치한 보부상과 할머니 동상제작 건으로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청동 조형물제작 과정과 정보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디자인 기획부터 시작합니다. 클라이언트에 따라서 먼저 갖고 있던 시안을 보내주시기도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마롱의 PM을 통해 소속 디자이너와 디자인 기획을 진행합니다.
이번 작품의 경우 보부상과 할머니 두 개의 나눠진 동상을 제작 희망하셨으며, 요구하는 사이즈에 맞게 조절했습니다.
이제 완성된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1차 원형을 만들게 됩니다.
원형은 스티로폼을 통해 만들게 되며, 큰 모형을 디자인대로 조각하게 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기계를 통해 대략적인 형태를 재단하고 나서 직접 수정을 진행하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조금씩 조각하면서 필요한 부분들을 위의 사진처럼 펜 등으로 표시하며 기획한 디자인을 완성해 갑니다.
이렇게 손으로 조각하게 되면 시간은 조금 더 걸릴 수 있어도, 2D의 이미지를 3D로 구현하며 발생하게 되는 여러 단차나 문제점들을
즉각적으로 수정하면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정 과정들을 거쳐 1차 원형이 완성되었습니다.
비록 스티로폼으로 만든 1차 작품이지만 지금 조각한 형태 그래도 후에 청동 조형물 제작으로 이어지기에 아주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전체적인 디테일을 검토한 후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동상 제작을 위해 고온의 브론즈를 붓기 위한 몰드 작업이 필요하며,
이 몰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앞서 만든 1차 스티로폼 원형을 조금 가공해야 합니다.
스티로폼 자체로 몰드를 만들게 되면 내부에서 손상되고 제대로 본 떠지지 않을 수 있기에
스티로폼의 외관을 강화할 수 있는 우레아 코팅 작업을 진행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우레아 코팅을 진행하게 되면 1차 모습을 유지하면서 강도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우레아 코팅까지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동상제작용 몰드를 만들게 됩니다.
보다 원활하게 작업하기 위해 각 부분을 분리합니다.
파츠 별로 청동 조형물제작을 진행한 후 용접을 통해 다시 하나로 만드는 가공으로 이어집니다.
스티로폼을 우레아 코팅을 통해 강화하여 만들었기에, 몰든 내부에 세밀한 옷의 주름과 표정까지 잘 본떠 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티로폼 원형으로 만든 몰드를 양면으로 고정한 후 구멍을 통해 부어 넣게 됩니다.
몰드 고정 시 위의 사진에서 보이듯 쇳물이 굳는 과정에서 몰드나 열리거나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철근 등으로 강하게 고정합니다.
몰드를 활용할 시 혹시라도 작품이 훼손되거나 추가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
처음의 공정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남아있던 몰드에 굳혀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녹인 쇳물을 나누었던 각 파츠의 몰드에 넣고 굳히게 되며 열의 보존과 온전한 형태를 만들기 위해 땅속에 몰드를 묻어 천천히 식히는데요
만약 외부에서 굳힐 경우 온도 차이로 인해 브론즈가 굳는 과정에서 기포가 발생할 수 있고,
이는 동상 제작 후 강도가 크게 낮아지는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충분히 식힌 후 몰드를 제거하면 이와 같은 청동 모형이 완성됩니다.
이제 각 파츠들을 하나로 만들기에 앞서서 샌딩 작업으로 표면을 정리합니다.
브론즈가 경화되면서 발생한 여러 문제점들을 샌딩으로 제거하고, 브론즈 특유의 광이 날 수 있도록 해주는 작업입니다.
나누어진 파츠들을 전부 같은 방식으로 표면을 정리하고 나서 용접을 통해 하나로 합치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한번 접합부랑 미처 발견하지 못한 흠을 정리하게 되면 최종적으로 동상제작이 완료됩니다.
고유의 중후한 빛이 작품이 눈에 잘 띄게 해주고 오랜 기간 버틸 수 있도록 지켜주는 것 같습니다. 🙂
이제 완성된 작품은 꼼꼼하게 포장해서 클라이언트께서 원하는 장소까지 배송하게 됩니다.
설치는 클라이언트께서 이미 준비하신 콘크리트 기단과 보도블록 위에 진행했으며,
작품의 크기와 무게에 따라 지면을 단단하게 만들어야 하는 경우 콘크리트 양생 작업을 추가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작업 과정과 일정이 추가되기에 이러한 부분까지 마롱은 체크하고 제품 설치를 완료합니다. 🙂
이렇게 해서 경주시에 설치한 보부상과 할머니 동상 제작 프로젝트를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야외에 설치한 만큼 외부 충격이나 악천후로부터 잘 버틸 수 있는 재질로 조형물이 제작되었기에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과정이 복잡하고 여러 소재와 작업을 모두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어야 하기에 많은 클라이언트 분께서 저희 마롱과 함께해 주셨습니다.
인물 형태부터 캐릭터, 동물, 글자와 로고까지 다양한 분야의 작품을 다양한 재질로 만들어 낸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원하는 디자인을 실제로 탄생시킬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마롱컴퍼니는 캐릭터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