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하남시 위례 도서관 대형 금속 상징 조형물 제작
프로젝트 넘버 : @2106_089
안녕하세요. 마롱입니다!
여러분은 도서관 좋아하시나요? 저는 시험공부할 때 특유의 조용하고 집중하는 분위기가 좋아서 자주 방문했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작품을 활용해서 예술적으로 디자인한 도서관은 굳이 시험공부가 아니더라도 그 아름다움에 곧잘 가곤 했네요. 🙂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소개할 프로젝트는 하남시의 위례 도서관에 설치한 대형 금속 조형물 사례입니다.
정돈된 도서관 내부에 예술적인 이미지를 부여하고 독서인들의 집중을 요할 수 있는 상징물로 많은 관심을 받은 작품입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독특한 이번 작품의 디자인은
하남시 도서관 정책과와 마롱의 PM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스테인리스 금속 조형물이며, 해당 재질은 뛰어난 강도와 특히 내식성이 강한 특징이 있기에
실내외에서 오랫동안 손상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유해 물질이 없으며 작업과정이 비교적 간단한 특징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클라이언트께서 대형 모형을 제작하시는데 선호하는 재료이며 상징 조형물 외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도면에 따라 부품을 재단하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테인리스의 경우 절단과 절곡이 용이하기에 위의 작품처럼 완만한 곡선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이 원하는 복잡한 디자인도 구현 가능하니 혹시 작업을 원하시는 분께선 마롱에 문의해 주세요. 🙂
절곡이 완료된 각 파츠들을 하나로 용접하기에 앞서서 1차적으로 샌딩 작업을 진행합니다.
기계로 가공된 금속 조형물은 거친 표면으로 곧바로 도색을 올리면 표면이 균일하지 않고 제대로 도장면이 접착되지 않게 됩니다.
그라인더를 활용해서 표면을 정리하고 각 파츠들을 하나로 만들어 1차 원형을 만들어 냅니다.
용접을 진행하며 생긴 크랙이나 스크래치를 메꾸기 위해 퍼티를 발라 경화시킵니다.
퍼티는 FRP 등 다양한 재질의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폭넓게 쓰이며
이렇게 퍼티와 샌딩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다 보면 매끄러운 표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정을 보면 지루할 수 있지만 꾸준한 작업은 뛰어난 결과물을 가져올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추가로 사진의 파란 마스킹 부분은 기존에 클라이언트께서 원하셨던 투톤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1차적으로 완성된 금속 조형물 원형입니다.
추가적으로 천장에 와이어를 통해 대형 모형을 고정시켜야 하기에 필요한 고리를 달아주었으며
마찬가지로 용접을 통해 오랫동안 무게를 견딜 수 있도록 접착해 주었습니다.
완성된 원형을 우선 프라이머를 도포합니다.
퍼티와 샌딩으로 인한 자국을 감추고 본 도색의 접착력을 높일 수 있기에 필수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프라이머를 잘 건조한 후 본격적으로 도색을 진행합니다.
사전에 협의한 대로 팬톤 컬러 코드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색상을 반복적으로 도포하며 의도했던 톤을 나타냈습니다.
도색을 완전히 건조하고 나면 코팅 작업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코팅은 작품이 실내나 야외에 전시되더라도 외부 충격이나 환경으로 인해 도장면이 벗겨지거나 잔흠집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설치 이후 작품 관리에 있어서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코팅은 유광과 무광, 반무광 등 다양하게 존재하며, 이번 작품의 경우 메탈릭 한 도료를 사용했기에
스테인리스의 느낌을 잘 살릴 수 있는 유광 코팅으로 진행했습니다.
코팅까지 건조되면 앞서 부착한 마스킹을 제거하며 공정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완성된 작품은 꼼꼼하게 포장 후 클라이언트께서 원하는 장소까지 배송하게 되며 본격적으로 내부 설치 작업이 진행됩니다.
보시다시피 지면에 기단을 쌓는 방식이 아닌 천장에 와이어를 통해 매달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안전과 고정에 신경 쓰며 설치했습니다.
상단 플레이트를 제거하여 내부 골격에 직접 고정하여 작품이 무게로 떨어지거나 기울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작품은 위례 도서관의 상징 조형물로써 많은 시민들과 함께 지내게 됩니다. 🙂
위에서 보면 앞서 언급한 투톤의 디자인이 눈에 잘 보입니다.
메탈릭 한 핑크와 실버의 조합이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도서관 내부를 훨씬 감각적이고 예술적인 공간으로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작품만으로도 공간의 분위기를 다르게 할 수 있기에 많은 분들이 금속 상징 조형물을 찾으십니다.
물론 스테인리스 외에도 다양한 재질로도 충분히 만드실 수 있으며,
저희 마롱은 수많은 작업 후기를 바탕으로 다양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롱과 함께 여러분의 공간, 지역의 대표적인 이미지를 실제로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위례 도서관 내 작품 제작 프로젝트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마롱컴퍼니는 캐릭터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