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하남시청 ‘산불조심’ 하남이 마스코트 FRP 조형물 제작

 

하남시청 '산불조심' 하남이 마스코트 FRP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 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사례는 하남시청의 의뢰로 제작한 하남이 캐릭터 조형물입니다. 산불 조심 캠페인 메시지를 전파하기 위해 조형물을 제작하여 하남 시내에 설치한 건으로, FRP 소재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평균적으로 FRP 소재의 조형물 제작은 4~5주가 소요되지만 해당 사례는 이전의 몰드를 활용해 제작했기에 발주 후 약 2.5주 내외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번 조형물의 제작 공정 사진들과 함께 FRP 소재 조형물의 제작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의 몰드를  사용해  원형조각과 몰드 작업은 생략되었지만, 자세한 공정 안내를 위해 이전 의뢰 시의 몰드 사진을 활용해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1. 원형 조각 및 몰드 작업

하남시청 '산불조심' 하남이 마스코트 FRP 조형물 제작

하남시청 '산불조심' 하남이 마스코트 FRP 조형물 제작

FRP 조형물 제작 시, 몰드를 제작하기 위해 먼저 원형을 조각합니다. 스티로폼 혹은 점토 등으로 제작을 하게 되는데요. 비교적 외관이 단순한 경우, 근육이나 주름, 털 등의 섬세한 표현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이번 사례와 같이 스티로폼으로 조각합니다. (점토에 비해 스티로폼이 제작 시간과 비용에 있어 이점이 있습니다.) 디자인 시안에 따라 커다란 스티로폼 블록을 조각해 위와 같이 원형을 조각합니다. 스티로폼 블록보다 큰 조형물의 경우, 조각조각을 이어붙여 원형을 제작합니다. 조각이 끝나면 클라이언트에게 검수를 받고, 수정 등을 적용하여 완성킵니다. 원형을 활용해 몰드를 제작하게 되는데요. FRP 소재, 실리콘, 폼 등 다양한 소개로 몰드를 제작합니다. 각각의 일정 장단이 있으며, 각 조형물 업체의 작업 방식, 노하우에 따라  가장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낼 수 있도록 소재를 선택합니다.

 

2. 성형 및 플레이팅 작업

하남시청 '산불조심' 하남이 마스코트 FRP 조형물 제작

완성된 몰드를 활용해 FRP 성형체를 제작합니다. 먼저 몰드 안 쪽에 이형제를 바르고, 유리섬유매트와 수지를 겹겹이 쌓아 굳이는 방식으로 FRP 성형체를 제작합니다. 이때 필요에 따라 스틸파이프로 내부 보강 작업을 해 주며, 해당 조형물을 하단에 고정시킬 수 있도록 다리 쪽으로 스틸파이브를 내려 두었습니다. 몰드에서 막 분리시킨 성형체는 외관이 매끄럽지 않기에, 퍼티 작업과 샌딩 작업으로 표현을 매끄럽게 만들어줍니다. 하단에는 안전하게 고정시킬 수 있도록 스틸 플레이트를, 아까 다리 아랫쪽으로 내려둔 스틸파이프에 용접했습니다.  본격적으로 도료를 입히기 전, 도료와 성형체가 잘 결합되도록  프라이어를 입혀주는데요,  위 사진 중 오른쪽 2장의 사진은 프라이머를 입힌 사진입니다.

 

3. 도색 및 코팅 작업

하남시청 '산불조심' 하남이 마스코트 FRP 조형물 제작

프라이머 위로 도료를 뿌립니다. 사전에 정해진 컬러를 정확하게 조색한 후, 에어건으로 도색 작업을 진행합니다. 베이스 컬러를 전채적으로 입히고 추가 도색- 섬세한 작업이 필요한 곳들은 마스킹 작업을 하며 섬세하게 칠을 해 줍니다. 붉은 색 산불 조심 띠도 도색해 주어 표현을 했습니다. 도색을 마치면 클라이언트에게 확인을 받는데요. 이번 사례의 경우, 클라이언트로부터 띠 높이에 대한 수정 요청이 있었습니다. 보다 자연스러운 위치로 띠를 옮기기 위해 재도색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검수까지 마치면 코팅 작업을 하느데요. 우레탄을 뿌리고 말리기를 반복해 FRP 조형물 완성 시킵니다. 코팅 작업을 거쳐야 색이 쉽게 벗겨지지 않고, 변색 또한 정도 이상으로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오염 관리가 쉬운 유광으로 코팅했습니다.

 

4. 운송 및 설치 작업

하남시청 '산불조심' 하남이 마스코트 FRP 조형물 제작

완성된 조형물을 꼼꼼이 포장해 안전하게 운송했습니다. 설치 예정일에 맞춰 설치 장소에 기초 작업을 진행하였는데요. 일정 깊이로 땅을 파고 조형물의 베이스 플레이트를 연결할 콘트리트를 작업해 두었습니다. 조형물을 기단에 단단하게 결합시킨 후 다시 흙으로 덮어 자연스럽게 경관을 정리합니다. 경험이 많은 전문 인력에 의해 운송하고 설치하지만 예상피 못한 파손 등이 발생할 수 있기에, 설치 후 최종 점검은 필수입니다. 최종 마감 상태를 점검하고 안전성을 확인함으로써 해당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