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

[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천안 중앙시장에 설치한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입니다. 어린 아이 캐릭터와 귀여운 용 캐릭터를 기존 쉼터에 배치하여 포토존으로 리뉴얼한 프로젝트 입니다. 캐릭터 디인 시안 과정부터 조형물 제작, 운송, 설치까지 모든 공정을 진행한 사례입니다. 클라이언트측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기획의도와 제작형태를 논의하며 대략적인 스케치로 제작 방향을 잡아갔습니다. 각 과정 별로 사진과 함께 간단하게 이번 프로젝트의 제작 과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스케치 및 디자인 시안 작업 및 현장 방문[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클라이언트께서 공유해주신 마스코트 시안을 응용하여 조형물 디자인 시안으로 재구성 합니다. 2D 전면 시안으로 측면과 후면은 비례감을 유추해 작업해야하는 상황이었지만, 조형물 제작에 있어서 문제될 사항은 없었습니다. 디자인 시안을 완성한 후 다시 클라이언트께 디자인 시안을 공유드렸습니다. 몇 가지 안을 우선 제안 드리고 내부 검토와 수정사항을 반영하여 최종 디자인 시안을 확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조형물의 제작 사이즈, 컬러등을 확정한 후 설치 방향을 논의 하기 위해서 현장을 방문합니다.

 

[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디자인 시안 작업을 마친 후 조형물의 전제적인 제작 방향을 잡기 위해서 직접 현장에 나갔습니다. 조형물의 크기를 고려하여 현장에서 실측을 진행하고, 나무데크 위에 설치를 해야할 상황이기 때문에 조형물 설치 방법까지 면밀히 논의한 후 디자인 시안을 제작팀에 전달하여 본격적으로 조형물 제작을 시작하게 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공유된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조각용 스티로폼을 사용하여 전문 조각사가 원형조각을 제작합니다. 2D 전면 시안만 있어 측면과 후면은 비례를 유추하여 조각을 했어야 했지만 조형물 제작에 있어서 문제될 사항은 없었습니다. 다만, 복잡한 형태의 조형물을 제작하게 되면 정확한 시안이 필요하므로 문의 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원형 조각 이후 클라이언트께 공유해드리고 검수를 거쳐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형태의 수정은 원형조각 단계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조각 검수 과정은 필수로 진행됩니다. 다각도의 사진을 전달 받아 검수를 진행할 수 있고, 현장 방문 검수를 원하시면 사전에 조율 후 공장으로 방문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몰드 작업 및 FRP 성형[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완성된 원형조각을 사용하여 FRP 성형체를 만들기 위한 몰드 작업을 진행합니다. 몰드는 석고, FRP, 실리콘 등 다양하게 제작이 가능하며 가장 적절한 몰드를 선택하여 작업합니다. 이번 사례에서는 석고로 몰드를 제작하였고, 몰드 안쪽의 스티로폼 원형 제거 후 이형제를 발라 후에 성형체 분리가 쉽도록 만들어 줍니다. 그 다음 몰드의 안쪽으로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여 충분히 말려 FRP를 양생합니다. 그 다음 몰드에서 성형체를 분리하는 캐스팅 작업을 진행 후 그라인더를 사용히여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어 줍니다. 공정상 발생한 구멍은 퍼티로 메꿔준 후 다시 샌딩작업을 진행하여 표면정리를 진행합니다. 그 다음 베이스 플레이트와 연결하여 조형물의 안정성을 더해주었습니다.

 

3. 도색 과정[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FRP 성형체의 표면정리를 마무리한 후 도색실로 옮겨 도색작업을 진행합니다. 도색은 우레탄페인트를 이용해 진행되는데 우레탄 페인트는 조형물의 표면과 접착력이 좋고 발색이 좋아 일반적인 FRP 조형물의 도색에 자주 사용되는 도료 입니다. 컬러는 사전에 클라이언트와 협의한 색상으로 조색합니다. 디자인 원본 시안에서 팬톤 컬러를 추출하였지만, 본 색상 자체가 채도와 명도가 낮았기 땜누에 현장에서 좀 더 넢은 채도로 도색하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캐릭터 조형물은 이처럼 밝은 느낌을 주기 위해서 채도와 명도를 높여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색작업이 완료되면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께 완료사진을 공유하고 컨펌을 진행합니다.

 

4. 조형물 코팅 작업[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클라이언트 도색 컨펌이 완료되면 조형물 코팅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코팅은 유광코팅 혹은 무광코팅으로 진행할 수 가능합니다. 각각의 코팅 방식에 따라서 장단점이 있지만 이번 프로젝트 경우 야외에 상시 노출될 조형물로 오염물질 처리가 쉽고 조형물이 깔끔하게 보이는 유광코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유광코팅은 글로시한 질감 표현 뿐만 아니라 외부 환경에 발생할수 있는 오염물질 제거가 비교적 쉽고 깨끗하고 신선한 이미지를 연출할수 있습니다. 코팅작업까지 마무리 되면 각각의 조형물을 개별 포장한뒤 차량에 탑재하게 됩니다.

 

5. 운송 및 설치[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캐릭터 조형물] 천안 중앙시장 FRP 어린이 FRP 용 캐릭터 포토존 제작설치장소인 천안중앙시장까지 차량으로 이동하고 현장에 조형물을 내려놓습니다. 운반한 조형물을 설치하기 이전에 뒤편의 하트 조형물을 먼저 고정설치 한 이후에 조형물을 차에서 내려 나무 데크위에 배치해 설치위치를 먼저 잡아줍니다. 그 후 데크 위에 타공 설치로 안전하게 고정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조형물 설치가 완료되면 마지막으로 조형물의 표면 상태를 꼼꼼하게 점검하고 안전하게 설치 되었는지 테스트 후 현장을 정리하고 완성사진을 남겨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