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축제용 글자 조형물] 대형 한글 글자 조형물 행사용 스티로폼 조형물

[축제용 글자 조형물] 대형 한글 글자 조형물 행사용 스티로폼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작 사례는 서울 광장 축제에 사용된 대형 한글 스티로폼 글자 글자 조형물 제작 사례입니다. 단기적인 행사 또는 축제에 자주 사용되는 스티로폼 글자 조형물에 행사의 취지에 맞게 청량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파란색과 흰색을 사용하여 진행한 글자 조형물 제작 프로젝트입니다. 클라이언트께 디자인을 공유받고 제작이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의 제작 공정을 사진을 보며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사에서는 이번 스티로폼 조형물의 제작 및 운송을 담당했습니다.

 

1. 상담 및 디자인 시안 공유[축제용 글자 조형물] 대형 한글 글자 조형물 행사용 스티로폼 조형물대형 한글 글자 조형물을 제작하기에 앞서 클라이언트로부터 미리 디자인 시안을 공유 받았습니다. 전달받은 디자인 시안을 토대로 스티로폼으로 제작 가능한 폰트에 다시 맞춰 글자 조형물의 시안을 제작합니다. 그다음 클라이언트와 충분한 상담 과정을 통해 스티로폼 글자 조형물의 제작 사이즈 및 도색을 진행할 정확한 컬러를 확정 지은 후 디자인 시안을 제작팀에 전달합니다. 제작팀이 디자인 시안을 전달 받게 되면 행사 및 축제용 조형물, 대형 스티로폼 조형물 제작이 진행됩니다.

 

2. 스티로폼 커팅 및 스티로폼 도색[축제용 글자 조형물] 대형 한글 글자 조형물 행사용 스티로폼 조형물사전에 공유 받은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한글 글자 조형물 제작을 진행합니다. 스티로폼 글자 조형물 제작 시, 스티로폼 커팅은 시안이 확정된 후에 진행합니다. 스티로폼 글자 조형물의 경우 정확하고 깔끔하게 제작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계 조각으로 진행됩니다. 열선기로 조각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티로폼 글자 조형물은 보통 고딕체 계열로 많이 제작됩니다. 스티로폼을 각 글자 모형대로 조각할때, Ai 원본 파일을 기계에 입력한 후 조각합니다. 한글 글자 모형을 가공한 후에 물방울 모형과 기단 부분까지 조각한 후 도색을 진행합니다.

[축제용 글자 조형물] 대형 한글 글자 조형물 행사용 스티로폼 조형물조각 후 도색이 필요한 스티로폼 글자 조형물은 도색을 진행합니다. 도료는 수성 도료를 사용하며, 지정된 색에 맞춰 배합한 도료를 에어건으로 고르게 분사해 도색작업을 진행합니다. 3~4회 정도 도색과 건조 작업을 병행하여 선명한 발색 및 스티로폼 특유의 오돌토돌한 질감을 커버해줍니다. 이번 사례의 경우 디자인 시안에 지정된 각 글자의 컬러로 도색하였습니다. 파란색과 하얀색의 조합으로 청량한 느낌을 내주었습니다. 스카시 조형물의 도색 작업 후에 각 대형 글자 조형물을 잘 건조하여 줍니다.

이번 사례의 경우 매끄러운 표면 질감 표현 및 스티로폼 조형물의 내구성을 보강하기 위해서 스티로폼 글자의 전면과 후면에 포맥스를 커팅 하여 도색 후 부착하였습니다. 포맥스를 부착하면 매끄러운 표면 질감을 연출할 수 있어 기업 행사에도 어울리며 페스티벌 등 각종 행사들 중 고급스러운 자리에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포맥스를 부착한 후 물방울의 문양과 기단부의 문구는 시트를 인쇄하여 커팅 한 후 정확한 위치 맞추어 붙여줍니다.

 

3. 아크릴 작업 및 기단 제작 및 결합[축제용 글자 조형물] 대형 한글 글자 조형물 행사용 스티로폼 조형물[축제용 글자 조형물] 대형 한글 글자 조형물 행사용 스티로폼 조형물도색 후 포맥스 및 시트 작업까지 마친 스티로폼 모형을 투명한 아크릴 판의 전후면에 부착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한글의 경우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어있는 문자적 특성 때문에 단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 문자를 조합해야 합니다. 또한 각 글자가 자립할 수 없기 때문에 같은 글자 모형 두 세트를 제작하여 아크릴판의 전후면에 부착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제작합니다. 이번 스티로폼 조형물의 경우 야외에 설치될 예정이었기 때문에 바람의 영향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글자 모양대로 커팅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아크릴 작업 후, 미리 제작해놓은 박스 형태의 기단에 아크릴을 끼워 단단히 고정합니다. 이번 사례에서는 세찬 바람에 의해 스티로폼 조형물이 날아가거나 뒤로 넘어가는 등의 파손 위험을 줄이기 위해 기단 밑 부분에 나무 합판을 넓게 제작해 ‘ㅗ’자 형태로 부착하였습니다. 이렇게 제작하게 되면 기단부에 무게가 쌓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안정감 있게 조형물을 지탱할 수 있게 됩니다. 합판 부분도 기단의 색상에 맞추어 흰색으로 도색작업을 진행해 조형물 제작을 마쳤습니다.

 

4. 조형물 운송[축제용 글자 조형물] 대형 한글 글자 조형물 행사용 스티로폼 조형물완성된 대형 스티로폼 스카시 조형물은 잘 자립하는지 테스트한 뒤에 클라이언트 컨펌 과정을 거칩니다. 컨펌 후 대형 스카시 조형물은 꼼꼼하게 포장한 뒤 현장에서 보수가 필요할 경우 사용하실 수 있도록 소량의 도료까지 넣어 클라이언트와 미리 협의한 장소로 조형물을 안전하게 운송해드리는 것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다양한 이벤트, 프로모션 행사 장소에 사용될 스티로폼 글자 조형물은 타 소재대비 단기간에 제작이 가능하고 비교적 경제적인 제작비용과 이동과 배치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 상설 전시용으로는 내구성이 약해 실내 전시또는 단기 행사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티로폼 글자 조형물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