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청동 조형물 제작

[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작 사례는 부산 이중섭 거리를 상징하는 대형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입니다. 이중섭 화가의 ‘흰소’를 2D에서 3D 입체 조형물로 재탄생 시킨 프로젝트로, 발주처와의 긴밀한 논의를 통해 원작에 최대한 가까우면서 공간과 어울어지는 조형물로 제작 되었습니다. 자사에서는 제작, 운송, 설치를 담당했습니다. 브론즈 조형물이라고도 하는 청동 조형물은 제작 공정이 많고 전문성을 요구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비교적 제작견적이 높고 시공기간도 긴것이 특징입니다.

 

1. 디자인 및 크기 확정 단계[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기존의 원작을 기반으로 하여 정확한 도면을 클라이언트께서 제공해주셨기에 제작에 필요한 세부 크기를 확정하고 바로 제작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조형물 제작에 앞서 디자인이 없는 경우에는 자사의 디자인팀이 직접 디자인하여 시안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계약이 완료되면 클라이언트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디자인을 확정하고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원형을 제작하게 됩니다. 디자인 시안 단계에서는 조형물의 크기 및 디자인 뿐만 아니라 설치 목적이나 위치에 따른 모든 사항을 체크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 작업[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청동 조형물의 가장 기초가 되는 작업으로 대형 스티로폼을 활용하여 조형물의 원형을 조각하는 단계입니다. 조형물에 따라 점토 혹은 스티로폼으로 원형 조각이 이뤄지며, 이번 프로젝트는 크기가 워낙 큰 조형물이었기 때문에 검수 일정상 무너질 가능성을 우려해 스티로폼으로 조각이 이뤄졌습니다. 원형 조각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방문 검수가 이뤄졌으며, 세밀한 부분까지 함께 살펴봄으로써 의견을 조율하고 보다 원작에 가까운 조형 작품을 구현합니다. 원형 조각 단계 이후에는 형태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형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게 되고 최종 컨펌 후에 다음 공정이 진행됩니다.

 

3. FRP 성형 작업[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FRP 작업은 FRP를 원형 조각 위에 덧발라 완성하는 FRP 직조 방식 혹은 FRP 틀을 만드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청동 주물 작업을 위한 전단계로 수지와 유리매트를 이용해 딱딱한 경화 작업이 이뤄집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FRP 작업시 붓으로 FRP를 덧발라 원작 ‘흰소’의 강렬하고 거친 표면 질감을 표현해주어 원작과의 유사성을 살려주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샌딩처리와 퍼티작업을 병행하여 겉면을 다듬습니다.

 

4. 형틀 제작 작업[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주물 작업은 FRP 작업물을 크기에 맞게 절단하고 형틀을 작업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겉형틀과 속형틀 철근 작업, 쇳물 두께 작업을 통해 속틀과 겉틀을 합체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탕구 작업 및 도형체 작업을 통해 통해  쇳물을 주입할 형틀을 제작 합니다. 쇳물을 주입하기전 땅속에 형틀을 매립하고 주탕 작업을 진행합니다.

 

5. 주물 작업[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달궈진 쇳물은 형틀에 주입됩니다. 쇠물 주입 후에는 장시간 주물을 식히는 작업이 이어집니다. 완전히 굳어진 주물을 감싼 형틀은 깨어서 분해하게 되고, 부분별로 나눠져있는 브론즈 부분들을 한데 모아 조립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더불어 청동 조형물의 내부에는 원파이프를 덧데어 철골 보강이 이뤄지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튼튼한 브론즈 조형물을 제작하게 됩니다.  조립된 부분들은 모래 샌딩 작업 및 세공 작업을 거쳐 보다 매끄럽고 완성도 있게 변화 합니다.

 

6. 도색 및 코팅 작업[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형태가 완성된 황소 조형물은 아래에 파이프를 20cm 가량 내려, 설치 후 보도블럭 공사가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조형물 겉면에는 클라이언트와 협의된 색상으로 발생될 수 있도록 골드톤의 도색 과정을 거칩니다. 도색이 완전히 건조된 후에는 유광 코팅을 얹어주어 조형물의 내구성을 보다 강화시키고 매끄러운 표면 질감을 구현하였습니다. 코팅까지 완전히 건조된 조형물은 안전하게 포장하여 운반됩니다.

 

7. 운송 및 설치 작업[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완성된 조형물은 현장에서 크레인으로 옮겨 설치 위치에 안착시키고 이 때 클라이언트와의 협의를 통해 조형물의 위치를 선정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조형물 발 아래로 내려운 베이스플레이트를 지면과 단단하게 셋트앙카 고정 시켜주었습니다.

[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청동 조형물 사례] 부산 이중섭거리 황소 브론즈 조형물 제작조형물의 설치 위치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게 되는 만큼 보다 안정적일 수 있도록 각 조형물의 세 다리 아래 파이프에 각 4개의 지지대를 덧대어 조형물을 보다 단단하게 고정하였습니다. 고정작업 이후 흙과 보도블럭으로 현장을 마무리하며 작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중섭 작가가 그린 힘있는 황소의 모습이 멋있게 재현된 황소조형물의 모습이 이중섭 작가가 한동안 생활했던 부산의 정취와 잘 어울어지는 모습입니다. 각종 체험관이나 기념 거리 등에서 의미있게 사용되는 브론즈 조형물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