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_FRP 캐릭터 조형물 간판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_FRP 캐릭터 조형물 간판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터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사례는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에 설치된 FRP 캐릭터 조형물 간판으로, 캐릭터 조형물이 건물면에 완전히 부착시키는 것이 아닌 공중에 고정된 형태의 프로젝트였습니다. 설치 환경을 고려, 무엇보다 안정성에 유의하여 디자인과 설계한 사례입니다. 자세한 공정을 사진과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1. 디자인 시안 확정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_FRP 캐릭터 조형물 간판

이번 프로젝트는 디자인 시안 단계부터 설치 시공까지 모두 진행한 사례입니다.  먼저 상담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컨셉과 설치 목적을 확인하고 이에 맞춰 캐릭터를 디자인하여 제안합니다. 학생들의 연령대에 맞춰 친근감을 주는 캐릭터 이미지로, 또한 설치 기관의 목적에 맞춰 안전과 관련된 컨섭읠 디자인을 제안했습니다.  (기타 포토존  제작 설치도 병행한 프로젝트였습니다.) 협의를 통해 세부 디자인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조형물 제작에 들어갑니다.

 

2. 원형 조각 및 FRP 성형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_FRP 캐릭터 조형물 간판

확정된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원형을 조각합니다. 점토로 원형을 제작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캐릭터 조형물-곡선이 많고 둥그런 조형물-은 스티로폼 조각으로 원형을 제작합니다. 대형 스티로폼을 조각하여 형태를 만들고 클라이언트에게 검수를 받습니다. 2D 이미지와 실물의 느낌이 다르기에, 수정 사항 등을 반영하여 원형을 완성시킵니다. 완성된 원형으로 몰드를 제작합니다. 몰드는 FRP 성형체를 제작하기 위한 ‘틀’로, 몰드에 수지와 유리섬유를 적층하여 성형체를 제작하게 됩니다. 각 부위별로 몰드를 만들고 성형체를 제작한 후 안정성을 위한 내부 골조 작업과 함께 하나로 결합시킵니다. 표면이 매끄럽지 않은 상태이기에 퍼티/샌딩 작업으로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어 최종 형태를 완성시킵니다.

 

3.  FRP 성형체 도색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_FRP 캐릭터 조형물 간판

지정된 컬러로 도료를 입힙니다. 성형체와 도료의 접착력이 약하기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프라이머를 먼저 도포해 줍니다. 건조된 프라이머 위로 본격적인 도색 작업이 이뤄집니다. 컬러는 팬톤 컬러를 기준으로 작업되기에 사전에 의도한 컬러대로 제작욉니다. 사전에 베이스 컬러를 에어건으로 성형체이 입히고, 추가 컬러별로 마스킹 작업을 하여 섬세하게 도색을 진행합니다. 도색 상태에 대해 한 번 더 클라이언트 확인 작업을 거칩니다. 외관 상으로는 완성된 것처럼 보이지만 아직 한 단계가 더 남아있습니다.

 

4. 코팅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_FRP 캐릭터 조형물 간판

도색이 끝난 조형물은 코팅 작업을 거칩니다. 이 단계 이후에는 도색 수정 등이 불가능하기에 모든 수정 사항은 이전에 반영이 되어야합니다. 코팅은 UV클리어 코트를 도포하는 것으로, 이 작업을 통해 변색을 방지하고 도료의접합성이 더욱 강해집니다. 코팅 시 유광/무광 여부를 선택하여 코팅할 수 있는데요. 야외 조형물의 경우 유광 코팅을 추천합니다. 미관상의 이유로 무광 코팅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오염에 강하고 야외 설치에 적합한 유광 코팅으로 진행했습니다. 코팅제의 도포와 건조를 반복하여 코팅 작업을 마쳤습니다.

 

5. 간판 조형물 제작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_FRP 캐릭터 조형물 간판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_FRP 캐릭터 조형물 간판

캐릭터 조형물과 함께 설치할 간판 조형물을 제작합니다. 금속판을 절곡, 컷팅하여 각 글자 모형을 제작하고 도색합니다. 완성된 글자 모형들을 골조 보강된 금속 베이스에 결합시켜 완성합니다. 멀리서도 잘 보이도록 검은 판 위에 글자를 부착시켰으며, 입체적인 느낌을 표현했습니다. 건물 벽면에 견고하게 결합시키기 위해 앙카고정을 위한 연결부위들도 사전에 기획하여 제작하였습니다.

 

6. 운송 및 설치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_FRP 캐릭터 조형물 간판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_FRP 캐릭터 조형물 간판

완성된 캐릭터 조형물과 간판 조형물을 꼼꼼히 포장하여 지정된 장소로 운송합니다. 안전한 운송을 위해 전문 인력에 의해 운송됩니다. 설치 장소가 건물 외벽이기에 대형크레인을 사용하여 설치하게 됩니다. 특히 캐릭터 조형물의 경우 건물에 완전히 밀착시키는 것이 아닌, 허공에 띄우는 방식이기에 더욱 안전에 유의하며 설치하였습니다. 모든 설치가 끝난 후 마감상태 점검과 안전성 검수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