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단양 어상천면 야외 대형 FRP 수박 조형물 제작

[대형 수박 FRP 조형물]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대형 야외 수박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대형 FRP 수박 조형물 제작/설치 프로젝트입니다.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의 도로변 잔디 동산에 지역특산물인 수박을 홍보할 목적으로 제작/설치한 사례로 시안개발 과정부터 제작/운송/설치까지 모든 공정을 진행한 사례입니다. 초기에 클라이언트측과 상담을 통해 기획의도와 제작형태를 논의하며 대략적인 스케치로 제작 방향을 잡아갔습니다. 각 공정별 이미지를 통해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스케치 및 디자인 시안 작업[대형 수박 FRP 조형물]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대형 야외 수박 조형물상담을 통해 기획의도와 제작형태, 사이즈등을 전달해 주시고, 집행예산범위를 공유해 주셨습니다. 현장사진도 함께 전달주셔서 디자인 시안후 합성을 통해 현장감을 가늠할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했습니다. 사이즈와 수량, 형태, 설치방식 등을 제작팀과 논의하고 예산범위 내에서 집행할수 있도록 사전에 제작 사항들을 검토한후 클라이언트께 디자인 시안을 공유드렸습니다. 몇가지 안을 제안드리고 내부 검토와 수정사항들을 반영해 최종 시안을 확정한뒤 실 제작공정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시안작업 과정에서 컬러 지정도 완료한후 시안을 제작팀으로 전달하게 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대형 수박 FRP 조형물]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대형 야외 수박 조형물전달된 디자인 시안을 기준으로 제작팀에서는 조각용 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을 조각하게 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사이즈가 2M 이상의 대형 조형물이기 때문에 분할 조각 이후 하나로 이어붙혀 하나의 형태를 만드는 방식으로 조각이 진행되었습니다. 시안의 형태가 복잡한 구조는 아니지만 완벽한 구형태와 수박 줄기를 연출하는것에 집중해 조각하게 됩니다. 원형 조각 이후 클라이언트께 공유해드리고 컨펌후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원형 검수시 방문을 원하시면 사전에 조율후 공장으로 방문하셔서 직접 원형을 확인하실수도 있는점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3. FRP 성형 공정[대형 수박 FRP 조형물]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대형 야외 수박 조형물원형조각 컨펌이 완료되면 이제 단단한 소재의 FRP 성형체를 제작할 단계입니다.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한번에 몰드를 뜨는게 어려움으로 다시 원형을 분할하고 분할된 원형을 각각 몰드를 뜨게 됩니다. 몰드 안쪽으로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FRP 성형체를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성형체들을 하나로 접착해준뒤 외부면 샌딩과 퍼티 작업을 통해 매끈하게 다듬어 줍니다. 그런다음 도색실로 옮기기 전 프라이머를 도포해 겉면 평활도를 높혀주고 도료가 성형체에 잘 접착할수 있도록 사전 작업을 진행합니다.

 

4. FRP 도색 작업[대형 수박 FRP 조형물]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대형 야외 수박 조형물성형작업이 완료된 조형물은 도색실로 옮겨 컬러링을 진행합니다. 1차 바탕색 컬러링 후 수박 외부의 검은색 띠는 직접 붓터치로 표현해 줍니다. 잘라진 수박모형 내부의 씨앗도 디테일하게 도색해주고 수박 안쪽의 과육과 껍질부분 흰색 경계면도 그라데이션 처리해 실제 수박과 싱크율이 높게 컬러링 합니다. 도색은 우레탄페인트를 이용해 진행되는데 우레탄 페인트는 접착력이 좋고 발색이 좋아 일반적인 FRP 조형물의 도색에 자주 사용되는 도료 입니다. 도색작업이 완료되면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께 완료사진을 공유하고 수정내용을 접수합니다.

 

5. 코팅 작업[대형 수박 FRP 조형물]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대형 야외 수박 조형물클라이언트 도색검수가 완료되면 최종 코팅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코팅은 크게 유광과 무광코팅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이번 프로젝트 경우 야외에 상시 노출될 야외조형물로 오염물질 처리가 쉽고 깨끗해 보이는 유광코팅을 권유드렸습니다. 유광코팅은 글로시한 질감 표현 뿐만 아니라 외부 환경에 발생할수 있는 오염물질 제거가 비교적 쉽고 깨끗하고 신선한 이미지를 연출할수 있습니다. 코팅작업까지 마무리 되면 각각의 조형물을 개별 포장한뒤 거치대에 옮겨 차량에 탑재하게 됩니다.

 

6. 운송/설치 공정[대형 수박 FRP 조형물]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대형 야외 수박 조형물 [대형 수박 FRP 조형물]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대형 야외 수박 조형물 [대형 수박 FRP 조형물]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대형 야외 수박 조형물설치장소인 충북 단양까지 차량으로 이동하고 현장에 내려 조형물을 크레인을 이용해 내려놓습니다. 설치 위치를 잡기 위해 조형물을 이동해 가며 자리를 잡고 위치가 확정된 다음 위치를 표시한뒤 조형물을 다시 거치대에 옮겨 두었습니다. 그런다음 땅을 파고 미리 제작한 고정 지지대를 매립한뒤 쇠말뚝을 박아 단단히 조여 줍니다. 지지대가 완전히 고정되면 콘크리트를 부어주고 파냈던 흙으로 덮어주고 잔디때를 다시 입혀줍니다. 지지대 매설이 완료되면 그위로 조형물을 그대로 꽂아준뒤 지면과 조형물사이에 흙을 매꿔 자연스럽게 마감처리 해줍니다.

 

7. 설치완료[대형 수박 FRP 조형물]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대형 야외 수박 조형물 [대형 수박 FRP 조형물] 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대형 야외 수박 조형물설치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현장을 정리하고 완성사진을 남깁니다. 클라이언트 담당자와 함께 다시한번 이동 설치간 발생할수 있는 외부 스크래치와 안전성여부를 꼼꼼히 점검합니다. 문제가 없을경우 설치팀이 철수하며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게 됩니다. 마롱컴퍼니는 이번 대형 수박 조형물과 같은 지역 대표 특산물 조형물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시고 관련문의와 제작견적이 궁금하실 경우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해 주시면 10분내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