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대구환경공단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대구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프로젝트 넘버 : #2103_496

안녕하세요. 마롱입니다.

각 지역에는 상징적인 마스코트 캐릭터가 존재하죠.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역의 상징은 무엇인가요?

제가 사는 곳은 물범을 캐릭터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ㅎㅎ 이번에 소개할 작업은 대구시를 상징하는 사자를 동물모형으로 기획한 사례입니다.

환경공단 내에 설치한 대구조형물인만큼 대표성을 갖고 있는 캐릭터를 작품으로 만들었습니다!

대구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해당 이미지는 대구환경공단에서 이미 가지고 있던 마스코트 캐릭터 디자인을 중심으로 기획했으며 모형을 받칠 기단을 계획했습니다.

마롱에서는 기존의 디자인을 중심으로 진행하기도 하며, 때에 따라서는 소속 디자이너분들께서 시안을 담당해 주시기도 합니다.

이번 작품은 FRP제작을 진행했는데, 강화 플라스틱으로 금속보다는 가벼운 무게에 성형과 도색이 용이하고

외부의 충격이나 환경에도 잘 버틸 수 있는 장점이 있기에 야외조형물 설치에 자주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대구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플라스틱 성형에 앞서서 스티로폼을 활용한 원형을 만들게 됩니다.

거대한 플라스틱 몸체에 재단할 시안을 그리고 의도했던 모형대로 조각하기 시작합니다.

직접 조각을 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오류 된 부분을 수정할 수 있으며, 기계가 할 수 없는 세밀한 부분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대구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1차 원형 조각을 끝내면 디자인 시안을 참고하며 형태를 다듬어 가는 과정으로 이어갑니다.

위의 사진과 앞선 1차 원형을 비교해 보면 훨씬 더 표면이 자연스럽게 다듬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테일한 머리카락, 표정 묘사 등은 위치만 표시해놓고 전체적인 형체 완성을 목표로 합니다.

대구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여러 차례에 걸쳐 수정과 조각을 반복하게 되면 위의 사진과 같은 완성된 스티로폼 원형이 탄생합니다.

기획한 하는 모형과 1:1 사이즈로 만들어졌으며, 최종적으로 성형에 앞서 형태를 컨펌하게 됩니다.

문제가 없다면 스티로폼 원형을 몰드로 만들게 되고 본격적인 FRP제작이 시작됩니다.

이렇게 원하는 디자인대로 원형을 조각할 수 있기에, 동물 모형 외에도 인물 캐릭터, 간판, 글자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대구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이제 앞서 만든 스티로폼 원형을 몰드로 만들고 그 안에 플라스틱 섬유를 중첩하는 성형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얇게 여러 번 발라서 최종적으로 몰드의 형태를 인쇄하는 FRP 제작방식이기에 비교적 가볍지만 튼튼합니다.

또한 혹시 작품을 다시 만들거나 추가해야 하는 경우에도 처음의 작업을 다시 할 필요 없이

보관된 몰드에 다시 FRP제작을 실시하면 빠르게 기존의 형태와 동일한 작품이 만들어지기에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구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몰드를 제거하고 나면 이렇게 모형이 탄생하게 됩니다.

1차 스티로폼 원형과 비교해 보면 의도했던 시안 그대로 잘 출력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형에서는 보이지 않던 모형 아래의 기단이 보이는데요,

FRP제작 할 때 함께 성형되었으며 그만큼 추가적인 공정이나 고정 작업 필요 없이 도색 후 바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대구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이제 도색 작업을 통해 사자 캐릭터 모형을 완성시킬 차례입니다.

먼저 프라이머를 도색합니다. 프라이머는 혹시 성형 중에 생길 수 있는 각종 크랙을 감추고 본색의 접착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잘 건조 후 디자인 시안에서 정한 팬톤 컬러 코드를 활용해서 정확한 색감 표현을 진행합니다.

사람마다 색을 보고 받아들이는 주관이 미묘하게 다를 수 있기에 마롱은 팬톤의 컬러 코드를 특정해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

대구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프라이머를 잘 건조 후 각자 계획된 부분에 도색을 실시합니다.

해당 작업을 거치게 되며 머리카락과 표정, 옷 등 세밀한 부분이 표현되어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여러 색이 같이 도색되는 곳은 마스킹 작업을 통해 구역을 분할해서 도포하며, 이러한 작업은 언제나 충분한 건조 시간이 필요합니다.

혹시라도 잘 건조되지 않은 채 마스킹 작업을 하면 주변 색이 물들거나, 도장면이 벗겨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구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모든 도색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마감 코팅을 진행합니다.

코팅은 유광, 무광, 반무광, 우레탄 등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으며, 각 종류에 따라 결과물의 느낌이 다르게 표현됩니다.

코팅까지 완료되면 비로소 야외조형물로써 튼튼하게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갖게 됩니다.

이후 완성된 작품을 꼼꼼하게 포장해서 클라이언트께서 원하는 장소로 배송을 시작합니다. 물론 배송까지 마롱이 책임지고 진행합니다. 🙂

대구 사자 캐릭터 조형물 FRP제작

설치에 앞서서 거치할 장소를 미리 답사했으며, 안전하게 작품을 올리기 위해 지면을 일부 파내서 기단을 고정시키는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이후 평탄화를 통해 감쪽같이 정리하며 야외에 설치한 동물 모형의 대구조형물 프로젝트를 마무리했습니다.

해당 작품은 그 공간을 상징하는 마스코트가 되기도 하며, 방문객들을 위한 포토존으로도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처럼 야외에 동물 형태 모형 등을 설치하는 경우 장소에 따라 바로 고정하기도 하며,

때에 따라서 콘크리트로 기단을 세우는 과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마롱은 클라이언트 분의 의뢰를 받고 원하시는 장소의 특성을 모두 고려해서

소중한 작품이 온전하게 전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동물모형 외에도 다양한 형태와 재질의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여러분과 함께 하는 마롱이었습니다. 🙂

 

 

마롱컴퍼니는 캐릭터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