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설계

[옹벽 금속 조형물 제작] 타일 옹벽 벽화 그림/부조 시공_상일 미디어 고등학교

 

 

 

 

안녕하세요.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조형물 제작에는 다양한 소재들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설치 위치나 조형물의 성격에 맞춰 적합한 소재를 선택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작 사례는 강동구 상일동 ‘상일 미디어 고등학교’ 주변의 경관 개선 사업으로 옹벽 벽화를 시공한 사례 입니다. 서울 디자인 재단과 강동구청이 함께 진행 및 의뢰하신 프로젝트로 디자인 과정에서 상일 미디어 고등학교 학생들의 참여가 더해져 더욱 의미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조형물 기획 단계

‘상일 미디어 고등학교’ 앞 옹벽은 학생들과 시민들의 이용이 잦은 도로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길이 26m, 최고 높이 5.2m 로 매우 넓은 면적이었습니다. 정비되지 못한 채 방치되어 있어 어둡고 음침했던 옹벽을 ‘상일 미디어 고등학교’와 ‘학생들’ 이라는 주제로 개선 기획 합니다. 서울 디자인 재단과 강동구청 클라이언트께서 제시한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적합한 표현법과 시공 방식을 고려합니다. 무엇보다 ‘학교를 자랑하고 싶다’, ‘자연과 어우러졌으면 좋겠다’ 와 같은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최종 디자인을 결정합니다. 옹벽의 가운데쯤 위치한 식재와 잘 자란 가로수를 활용하여 옹벽의 좌측 부분은 기존 식재를 살린 부조 조형물과 스테인리스로 제작된 나비와 꽃 조형물을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외벽 청소 작업

벽화 도료와 부조 조형물을 잘 붙게 하기 위해서 꼼꼼하게 밑청소를 합니다. 이는 설치 기반을 닦기 위한 목적과 더불어 벽화의 수명을 더 늘리기 위한 작업이기도 합니다.

 


벽화작업 

우측에 좁아지는 벽면에는 학생들이 직접 그려낸 각 학과를 상징할 수 있는 캐릭터를 타일에 프린팅하여 벽에 시공합니다. 타일에 이미지를 프린팅한 것을 ‘전사타일’이라고 하며 이는 ‘아트타일’의 일종으로 실사처럼 깔끔하고 선명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우측 옹벽의 중간부분에 볼록 튀어나온 부분을 활용하여 학교의 의미와 잘 매치되는 ‘책이 꽃혀있는 컨셉’으로 벽화 드로잉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벽화 내 조명 그림에 실제 조명을 삽입해 주어 어두운 환경을 밝히는 기능적 요소를 더합니다.

 


부조 조형물 설치

가로수와 식재들 사이로 피어난 꽃과 날아드는 나비를 스테인리스 소재의 조형물로 표현하였습니다. 좌측 옹벽에 설치되는 금속 조형물 사이로 총 6개의 나무 부조를 설치하여 자연 속에서 제작기 다른 모습으로 자라난 나무를 표현합니다. 자연광 아래에서 스테인리스 조형물이 반짝일 수 있도록 하나 하나 앙카를 박아 금속 조형물을 시공하고 평평한 판이었던 금속 조형물을 다양한 각도로 구부려 날아가는 나비의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구부러진 면에서 다양한 각도가 생겨 자연광이 여러 면에서 면으로 반사되는 모습입니다. 금속 조형물은 유광 마감과 무광 마감을 모두 적용해 단일 작업으로 마감할 때 보다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다양한 주제의 벽화 시공 및 조형물 제작이 가능한 마롱컴퍼니는 B2B 미술 컨텐츠 전문 기업입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