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마이리틀셰프 노마 게임 캐릭터 조형물 제작
프로젝트 넘버 : 2205_412
안녕하세요,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 컴퍼니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작품은 마이리틀셰프라는 게임 캐릭터 조형물 제작 프로젝트로,
플레이어가 요리하며 점수를 얻는 게임에 등장하는 ‘노마’의 이미지를 그대로 실제 작품으로 구현하여
실내에 포토존으로 설치까지 진행한 사례를 여러분과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작업은 이미 운영 중인 게임 캐릭터 조형물을 대상으로 했으며 그렇기에 미리 완성된 디자인 자료를
클라이언트로부터 제공받아 설계를 진행했으며 3D 그래픽으로 존재하는 이미지를 실제 작품으로 구현하기 위해
전체적인 조형과 사이즈 등을 점검하고 클라이언트와의 협의를 거치며 특정 자세를 취하고
한 손에는 도구를 들고 있는 형태로 만들어지도록 기획했습니다.
추가로 실내에 안정적으로 전시될 수 있도록 기단까지 조정하면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작품 공정이 시작됩니다.
이러한 게임 캐릭터 조형물 제작을 진행할 때는 그 이미지가 고정적이지 않고 개인이나
기업, 기관마다 서로 다른 독자적인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성형과 도색이 용이한 특징을 가지는 FRP 재질을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해당 소재는 높은 내구성을 갖고 있어 작품을 실내 혹은 야외에 전시하더라도 큰 손상 없이
오랜 기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클라이언트께서 사용하시는 작업 방식이기도 합니다.
먼저 기획한 디자인에 따라 스티로폼을 재단하여 원형을 만들게 됩니다.
기계를 통한 3D 커팅 방식이나 전문 조각사가 직접 작업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실제 작품으로 구성하기 위한 기초 형태를 잡게 됩니다.
이때 만들어진 원형이 최종 결과물로 이어지기 때문에 원형 재단 이후
추가적인 수정 사항이나 조형이나 사이즈 등에서 보완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한 후
이상이 없다면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기 위한 성형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원형을 그대로 본떠서 몰드를 구성하고 나서 내부에 얇은 유리 섬유를 중첩하며 성형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내부를 완전히 채우지 않고 어느 정도 두께가 될 정도만 섬유를 채운 후
성형체를 완전히 건조하여 몰드에서 분리하면 각각의 파츠들이 강화 플라스틱 작품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내부가 비어 있는 상태로 완성되기에 금속으로 만든 뼈대를 심어서
작품의 강도를 높이고 이후 작업할 기단과의 결합을 보조하게 됩니다.
이후 나누어진 파츠들을 원래 형태에 맞게 결합하며 생긴 접합 선과 성형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기포나 크랙 등의 지점을 확인하여 보완하는 작업이 이어집니다.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퍼티로 메꾸고 퍼티가 굳으면 사포로
꼼꼼하게 샌딩 하여 표면을 균일하게 맞춰주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을 반복하며 최대한 문제점을 제거해야 도색 이후 깔끔하고 완성도 높은
게임 캐릭터 조형물 제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경 쓰며 진행하게 됩니다.
표면 정리 작업이 완료되면 지저분한 퍼티와 도색의 흔적을 지우고
깨끗한 밑바탕을 만들기 위해 프라이머를 도포하게 됩니다.
또한 프라이머는 도료의 발색과 접착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에 보다 튼튼한 도장면을 만들기 위해
중요하게 진행되는 작업으로 하도를 완전히 건조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도색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도색은 에어브러시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균일한 도장을 만들게 되며
얇은 도장층을 여러 번 쌓아 올리며 두껍지 않게 의도한 색상을 표현하게 됩니다.
해당 작업 시에는 도료가 뭉치거나 흘러내려 도색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만약 에어브러시로 칠할 수 없는 구석진 부분이 있다면 직접 붓 도색을 진행하여
빠지는 부분이 없도록 신경 쓰며 작업합니다.
전체적으로 배경색을 칠한 후 각각의 구역에 필요한 색상을 도포하게 되며,
이때 인접한 도료가 서로 섞이거나 침범하지 않도록 마스킹 작업을 통해 구역을 분할하여 작업을 진행합니다.
부분 도색 시에는 앞선 도장을 충분히 건조하고 나서 작업을 이어가야 하는데,
만약 너무 빠르게 마스킹을 붙이면 도장이 벗겨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시간을 두고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분 도색할 부분이 너무 작거나 복잡한 무늬에 해당한다면 도색보다는 시트지에 해당 이미지를 인쇄하여
재단 후 부착하는 방식을 통해 깔끔하게 표현하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서 도색 작업이 마무리되면 끝으로 코팅 처리하여 게임 캐릭터 조형물 제작을 마감하게 됩니다.
코팅은 유광, 무광, 반무광 중 선택하여 원하는 질감 표현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작업을 통해 작품을 야외나 실내에 전시하며 도장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코팅 마감이 완료되면 발포지와 랩으로 꼼꼼하게 포장하여
지정된 설치 장소로 배송하여 설치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캐릭터 조형물 제작하는 프로젝트는 해당 작품을 통해
주최 측이나 게임사 등을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역할을 하며 나아가 방문객들이나
게임에 대한 팬들의 사진을 찍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포토존으로서 공간을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홍보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이러한 감각적인 작품에 대해
수많은 작업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저희 마롱은 그만큼 클라이언트들의 선택을 받으며
그 경험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마스코트나 로고 등을
실제 작품으로 구현하고 싶다면 언제나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 컴퍼니에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
마롱컴퍼니는 캐릭터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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