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우리의 질문


우리나라 미술 산업은 성장이 멈춘 산업입니다. 그리고 성장하지 못하는 산업은 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듭니다.

2010년대 들어 글로벌 미술 시장이 양적으로 2배 넘게 성장하는 동안 우리나라 미술 시장은 왜 성장하지 못했을까요? 왜 우리 주위의 순수 미술 작가들은 작품만으로 생계를 잇기 어렵다고 말할까요? 왜 우리나라 미술 작가 중 글로벌 3차 시장에서 제대로 인정받고 있는 작가가 없을까요? 왜 갤러리, 아트웍, 조형물 등 미술 관련 활동을 하는 회사 중 작년 보다 올해가 낫다고 말하는 회사가 없을까요? 보다 근본적으로 왜 우리나라에는 대중들이 미술 작품을 보고 즐기고 구매하는 토양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했을까요?

마롱컴퍼니는 위와 같은 질문을 피부로 느끼고, 진심으로 동감하는 사람들이 모여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믿는 해결책


마롱컴퍼니는 우리나라 미술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 미술 산업의 비즈니스 생태계가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작가의 창작 활동을 상업적으로 지원하는 에이전시, 작품을 잠재적인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딜러, 브로커, 미술 전문 기업 등이 유기적으로 활동하지 않았다면, 뉴욕과 런던, 홍콩 미술 시장의 눈부신 성장도 없었을 것입니다. 대중 음악이나 대중 스포츠처럼 재능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재능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그리고 그 재능이 세상의 관심과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산업 생태계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마롱컴퍼니는 우리나라 작가의 경쟁력을 믿습니다. 그들의 예술 활동을 도와 국내에 미술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 우리나라 작가가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진출할 수 있도록, 첫번째 발걸음을 마롱컴퍼니가 걷겠습니다.